본문

국악방송의 방송프로그램은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고 있습니다.

상세내용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하기
  • 목록으로

국악방송에서 매주 전통문화예술 소식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국악방송 주간문화소식>

 

1. 2019 미리내축제-칠월칠석 작전명 오작교
일시: 8월 3일(토) 10:00
장소: 북촌한옥마을 유담헌 및 일대
고즈넉한 분위기가 매력적인 북촌한옥마을 일대에서 특별한 행사가 진행됐다. 전설 속의 견우와 직녀가 오작교에서 만나는 칠석을 맞이해 마련된 축제, ‘미리내축제’이다. 견우와 직녀가 건너던 오작교를 모티브로 한 국악연희극 ‘작전명 오작교’부터 다양한 체험행사까지. 견우와 직녀의 사랑을 이어주던 오작교처럼 우리 고유의 세시풍속을 통해 전통과 현대를 이어주는 뜻 깊은 자리가 됐다.

 

2. 어린이와 함께하는 전통극장
일시: 8월 3일(토)~18일(일)
장소: 민속극장 풍류
무더운 여름, 아이들에게 시원함과 재미를 선사할 어린이 전통 공연이 민속극장 풍류에서 펼쳐졌다. 이날 무대는 극단 깍두기의 ‘사물 어벤져서: 신나는 국악여행’으로 꾸며졌다. 국악을 싫어하는 악당들 때문에 우리의 소중한 국악이 세상에서 사라질 위기에 놓인 이때, 이 문제를 해결할 영웅이 등장한다. 바로 사물 어벤져스와 슈퍼매직팬티. 무더위도 한 방에 날려버릴 화려한 풍물 퍼포먼스는 어린이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극단 깍두기의 사물어벤져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공연을 선보이게 될 ‘어린이와 함께하는 전통극장! 다가오는 18일까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민속극장 풍류에서 만날 수 있다.

 

3. 미리 만나보는 21C 한국음악프로젝트
일시: 8월 22일(목) 19:00
장소: 국립국악원 예악당
국악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해 앞장서온 대회, ‘21C 한국음악프로젝트’가 본선 경연대회를 앞두고 있다. 올해는 양승환 예술감독을 필두로 다양한 음악분야 멘토들이 함께하면서 음악적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두 번의 예선전을 거쳐 본선 경연대회에 오를 10팀은 전통음악의 창법을 대중음악과 접목한 ‘스완’의 ‘우리는 별을 먹고 사네’, 전년도 수상 팀인 ‘신민속악회 바디’의 재도전 ‘불의 계곡’, 현시대의 내용을 리드미컬하게 접목시킨 ‘경로이탈’의 ‘팔자아라리’, 밴드와 판소리의 만남 중독성 강한 ‘국쿠스틱’의 ‘방아요’, 전통음악과 재즈의 조화를 반영한 ‘구카즈 프로젝트’의 ‘평계나리’, 제주지역의 민요 ‘멜 후리는 소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오름’의 ‘풍어’, 진도씻김굿 중 ‘씻김’을 재구성한 ‘프로젝트 앙상블 련’의 ‘심방곡’, 달을 바라보며 영감을 받아 작곡한 ‘우리음악집단 소옥’의 ‘달을 몰다’, 대회 개최 이래 최연소 참가자  만 12세 ‘박고은’의 ‘강강말어라’, 피리가 중심이 음악을 지향하는 ‘삐리뿌’의 ‘신무당 바이브’. 그 영광의 주인공은 누가 될까? 젊은 국악인들의 실력과 열정을 만날 수 있는 기회! 제13회 21세기 한국음악프로젝트 본선 경연대회는 22일(목)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만날 수 있다.

 

4. 문화유산채널 영상공모전
공모기간: 8월 10일(토)~9월 15일(일)
공모대상:  대학생/대학원생, 청소년
자세한내용: 문화유산채널 누리집 (www.k-heritage.tv)
우리나라 문화유산을 소재로 ‘2019 문화유산채널 영상공모전’이 진행되고 있다. 문화유산의 가치를 담고 있는 자유 주제로 9월 15일까지 중, 고등학생 부문과 대학생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우리 문화유산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알리는 이번 기회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길 기대해본다. 

 

5. 공연 예고
뮤지컬 THIRTY NINE
난계 박연 서른아홉개의 상서
일시: 8월 10일~9월 28일 매주(토) 19:30
장소: 난계에코씨어터

 

제25회 창무국제공연예술제
전통을 기반으로 한 세계 댄스의 장
일시: 8월 21일(수)~25일(일)
장소: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서울남산국악당

 

제19회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
한바탕 난장 공연
일시: 8월 30일(금)~9월 1일(일)
장소: 목포 도심 일대

재생 2658| 등록일 2019.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