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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1회 특강 - 전통문화의 원리를 찾아서 2

강사 : 우실하 (한국항공대학교 인문자연학부 교수)



제 2강

기장 1알의 미학, 동양 전통음악


1. 동양음악의 사상적 토대 ‘3수 분화의 세계관’

2. ‘3수 분화의 세계관’ 정리

3. ‘3수 분화의 세계관’의 확산 가설

4. 황종척과 ‘3수 분화의 세계관’ : ‘황제의 척(黃帝之尺)’인 종서척(縱黍尺)

5. 종서척(縱黍尺)과 횡서척(橫黍尺)

6. 왜 하필 기장 인가? :신석기 3대 농경문화권

7. 기장이 주식이었다.

8. 세계 최초의 재배 기장과 조9. 기장 1알의 상징성

9. 기장 1알의 상징성

10. ‘5음 12율’의 산출 수리체계 : [관자] ‘지원편’의 삼분손익법(三分損益法)

11. 상, 주, 춘추시대의 음질서

12. [한서]와 [사기]의 삼분손익법

13. 天子가 해야 할 임무의 순서

14. 동양음악에서는 왜 황종의 음가(音價)가 고정될 수 없었는가?

15. 동양음악에서는 왜 시가(時價)가 고정될 수 없는가?

16. 세종시대의 박연은 ‘왜’ 새로 악 을 제정하려고 했고, 실패했는가?

17. 삼일태극의 춤, 동양음악

18. 악가무, 시서화 일체의 의미

재생 6097| 등록일 2012.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