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국악방송의 방송프로그램은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고 있습니다.

상세내용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하기
  • 목록으로

세종꿈나무국악단|소리꾼 이봉근 콘서트|지역 전통문화예술의 맥을 잇는다

국악방송에서 매주 전통문화예술 소식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1. [국악꿈나무] 음악으로 꿈을 심는 우리, 세종꿈나무국악단
도전과 경험을 통해 꿈을 찾아가고 있는 세종꿈나무국악단의 정기연주회가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 펼쳐졌다. 2013년 창단한 세종꿈나무국악단은 문화예술 교육의 기회가 적은 아동과 청소년에게 우리 국악을 알리고 전통의 소중함을 일깨우고자 시작된 국악단으로 현재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25여명의 학생들이 활동하고 있다. 두 시간의 리허설이 끝나고 드디어 본 공연이 시작될 시간. 어느 새 객석은 관객들로 가득 찼다. 긴장감도 잠시, 무대에 오른 세종꿈나무국악단! 부드러운 소리부터 흥겹고 힘찬 연주까지. 단원들의 얼굴에는 우리 전통음악을 이끌고 간다는 자부심이 담겨 있었다. 세종꿈나무국악단을 이끌어가는 선생님들도 무대에 올라 모두가 행복을 느끼는 뜻 깊은 시간이 됐다. 전통예술의 발전을 이끌 국악꿈나무를 소개하는 시간! ‘국악꿈나무’에서는 세종꿈나무국악단 연주회 현장을 소개한다.

2. 소리꾼 이봉근 콘서트, 소리 위를 걷다
전통음악과 대중음악을 넘나드는 실력파 소리꾼 이봉근의 애절한 목소리가 무대 가득 울려 퍼졌다. 국악과 재즈가 더해진 무대는 물론 새롭게 해석된 쑥대머리를 이봉근만의 음색으로 감상할 수 있었다. 특히  KBS2TV ‘불후의 명곡’에서 당당히 우승을 차지하며 주목받은 곡들을 만날 수 있었다. 한 서린 창법이 특징인 ‘사랑의 굴레’부터 가수 노사연의 전설의 데뷔곡 ‘돌고 돌아가는 길’까지. 원곡과는 색다른 매력을 선사해 관객들의 많은 호응을 받았다. 여기에 실력파 밴드 적벽의 연주가 더해 완성도 높은 무대를 선보였다. 소리꾼 이봉근이 선사하는 단독콘서트는 다가오는 11월 28일 당진문예의전당에서도 만날 수 있다. 
*공연정보
소리꾼 이봉근 with 적벽
일시: 11월 28일(일) 19:30
장소: 당진문예의전당 대공연장

3. 지역 전통문화예술의 맥을 잇는다
소리의 고장 전주에 위치한 국립무형유산원에 특별한 자리가 마련됐다. 이번 특별 공개방송은 지난 2011년 10월에 개국한 전주 국악방송 7주년을 청취자와 함께 하기 위해 준비한 특별 공개방송으로 ‘박남준’ 시인과 음악과 문학의 만남을 추구하는 프로젝트 그룹 ‘시로’의 무대로 꾸며졌다. 그 동안 전주국악방송은 전주를 비롯한 익산, 김제 등 전북 일대의 청취자에게 판소리, 민요, 정가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제공해왔다. 앞으로도 전라북도 일대 다양한 국악소식을 전하며 지역 국악 활성화에 이바지해나가길 기대해본다. 전통문화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이루는데 앞장서는 곳, 국립부산국악원이 개원 10주년을 맞이했다. 국립부산국악원은 복합기능의 국립 문화예술 기관으로서, 누구나 지역의 고유한 전통공연예술을 누릴 수 있도록 힘써왔다. 이번 공연에서도 국립부산국악원의 지난 발자취와 함께 우리 국악이 지닌 유구한 역사성과 아름다움을 선보였다. 또한 국립부산국악원 내에 둥지를 틀고 부산․경남 지역에 우리 음악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있는 부산 국악방송이 개국 7주년을 맞이했다. 이를 기념해 부산국악방송은 부산․경남 시민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개국 7주년 기념공연 ‘좋아海 사랑海’를 개최한다. 소리꾼 김용우의 사회와 함께 이생강 명인의 깊이 있는 대금연주부터 국악계 간판스타 임현빈, 방수미, 이희문의 신명과 열정의 무대, 21세기 한국음악프로젝트에서 수상한 차세대 국악인들의 개성 넘치는 무대까지. 국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다채로운 무대가 펼쳐진다.
전주국악방송부터 국립부산국악원과 부산국악방송까지, 지역 전통문화예술의 중심지로 도약해 나가길 기대해본다. 
*공연정보
부산국악방송 개국 7주년 기념공연 ‘좋아海 사랑海’
일시: 11월 17일(토) 19:00
장소: 국립부산국악원 연악당

□공연 예고
판소리 정조가
일시: 11월 23일(금)~24일(토)
장소: 수원SK아트리움 소공연장
김경호의 적벽가-박봉술제
일시: 11월 24일(토) 15:00
장소: 국립극장 하늘극장
전폭적으로 놀아보세
일시: 11월 28일(수) 19:30
장소: 하남문화예술회관 소극장

재생3294| 등록일 2018.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