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국악방송의 방송프로그램은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고 있습니다.

상세내용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하기
  • 목록으로

전주세계소리축제|수원화성문화제

국악방송에서 매주 전통문화예술 소식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국악방송 <주간문화소식 - 105회>


1. 전주세계소리축제

일시: 10월 3일(수)~7일(일)
장소: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맛과 멋이 살아있는 다양한 테마의 축제가 전국 각지에서 펼쳐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전통과 세계음악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전주세계소리축제가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서 펼쳐졌다. 스페인, 프랑스 등 19개국 1000여명의 아티스트들이 선사하는 전주세계소리축제! 이번 축제에서 가장 눈에 띈 프로그램은 한국전통의 특성을 오롯이 담아낸 ‘한국의 굿 시리즈’이다. 굿 의식과 함께 무용, 음악, 음식, 연극 등이 어우러진 수준 높은 종합연희의 형태인 ‘남해안별신굿’을 비롯해 각 지역을 대표하는 5개 대표 굿 음악을 통해 우리 민족의 삶과 일상 그 자체인 굿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조명하는 자리가 됐다. 이 외에도 산조 명인들과 함께 민속음악의 깊이를 전하는 시간, ‘산조의 밤’부터 국악인으로 한길만을 걸어온 연봉 김일구 명인의 예술세계를 되돌아보는 시간까지. 전통에 대한 폭넓은 조명을 할 수 있는 시간들이 마련돼 있었다. 전통공연 외에도 해외 실력파 뮤지션들과 떠나는 이색적인 음악여행도 감상할 수 있었다. 특히 해외아티스트와 협업한 프로젝트 무대를 통해 국가와 장르를 뛰어넘는 공연을 선보였다. 올해도 다채로운 전통음악과 월드뮤직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됐다.



2. 수원화성문화제

일시: 10월 5일(금)~7일(일)
장소: 화성행궁 및 수원화성 일원



수원의 대표적인 전통문화축제, 제55회 ‘수원화성문화제’가 수원화성일대에서 개최됐다. 수원화성문화제는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의 효심과 부국강병의 원대한 꿈으로 축성된 세계문화유산 수원화성에서 개최되는 전통문화축제다. 무려 2년 6개월 만에 완공된 수원화성은 아름답고 우수한 기능을 갖춘 조선시대 성곽으로 손꼽히며 ‘성곽의 꽃’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번 문화제의 하이라이트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이 장안문을 향해 들어서자 많은 시민들이 손을 흔들며 반겼다. 서울부터 수원, 화성 융릉을 잇는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은 조선 22대 임금 정조가 어머니 혜경궁 홍씨를 모시고 아버지 사도세자가 묻힌 화성 융릉까지 떠난 능행차를 재현한 행사이다. 고증과 자문을 더한 의례행사 구성으로 정통성을 확립했으며 백성과 군주 모두가 하나 되는 원행길의 즐거움을 고스란히 전달했다. 정조대왕 능행차를 필두로 과거와 현재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자리가 됐다.



□공연 예고

우주소리
일시: 10월 21일(일)~28일(일)
장소: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흥흥 콘서트
일시: 10월 27일(토)~28일(일)
장소: 꿈의숲아트센터 콘서트홀
 
한양 그리고 서울
일시: 10월 27일(토) 17:00 
장소: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

 

재생3680| 등록일 2018.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