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국악방송의 방송프로그램은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고 있습니다.

상세내용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하기
  • 목록으로

즐거운 추석 연휴, 전통문화와 함께 즐겨요|더 킹 콘서트|고전의 숨결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수상

국악방송에서 매주 전통문화예술 소식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국악방송 <주간문화소식 - 102회>


1. 즐거운 추석 연휴, 전통문화와 함께 즐겨요

우리 조상들의 전통생활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놓은 한국민속촌! 지금 이곳엔 동화 속 세상이 펼쳐지고 있다. 누구나 다 아는 흥부가 나오지만, 전래동화 속 흥부 이야기가 아니다. 이상한 나라에 빠져버린 흥부의 모험기가 펼쳐진다. 흥부 이야기처럼 익숙한 전래동화를 새롭게 각색해 선보이는 신개념 전래동화축제 ‘조선동화실록’에서는 변사또에게 반한 춘향이, 무술을 연마하는 콩쥐 등 반전매력 가득한 동화 속 주인공들을 만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한가위엔 우리 민족 고유의 멋과 흥겨움을 재현한 다양한 행사와 민속놀이도 준비돼 있다. 

추석 연휴 동안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전통공연!

석촌호수에 위치한 서울놀이마당에서는 주말이면 흥겨운 전통공연이 펼쳐진다. 이날 무대에서는 전통음악을 기반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는 ‘풍물소리사위 예술단’의 무대를 만날 수 있었다. 앞으로도 흥겨운 춤과 판굿을 주제로 한 ‘한가위 맞이 특별공연’을 비롯해 농악, 무용, 타악 등을 매주 주말마다 만날 수 있다. 즐거운 추석 연휴, 전통문화와 함께 즐겨보는 건 어떨까? 


<방송정보>

*조선동화실록 

일시: 9월 8일(토)~11월 25일(일) 

장소: 한국민속촌 


*서울놀이마당 전통상설공연 

일시: 9월 1일(토)~11월 3일(토) 15:00 

장소: 서울놀이마당 


2. 더 킹 콘서트 

일시: 9월 18일(화) 19:30 

장소: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경기도립국악단의 ‘더 킹 콘서트’가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펼쳐졌다. 첫 번째 무대는 2001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종묘제례악을 감상할 수 있었다. 경기도립국악단의 새로운 해석으로 풀어낸 이번 무대는 최충웅 명인과 이동규 악장, 아악일무보존회가 함께해 음악적 완성도를 높였다. 심청가 중 ‘황성 올라가는 대목’ ‘방아타령’을 안숙선 명창이 국악관현악과 함께 선보였다. 명창들의 소리에 이어 사물놀이, 산조 등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우리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한 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었다.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를 더 지키고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자리는 특히 현재까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가 되지 않은 가야금산조와 경기민요가 등재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그 염원처럼 마지막 무대는 300여 명의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국민대합창 아리랑으로 마무리됐다. 국가무형문화재의 우성을 널리 알리고 아직 등재되지 못한 전통문화를 선보이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3. ‘고전의 숨결’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수상 

매월 방송된 프로그램 중 좋은 프로그램을 선정해 시상하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에서 지상파 라디오 부문에 국악방송 ‘고전의 숨결-최초 집중 조명, 북한 전승 산조’가 수상했다. ‘고전의 숨결- 최초 집중 조명, 북한 전승 산조’는 해방 또는 한국전쟁 중 월북한 음악 명인들의 연주를 최초 공개하고 가려져 있던 월북 명인들의 삶과 활동을 재조명했다.


□공연 예고

국악로 투어콘서트 ‘돈화문나들이’ 

일시: 10월 2일(화)~31일(수)

장소: 국악로 일대, 서울돈화문국악당


소리판 ‘해녀탐정 홍설록’ 

일시: 10월 5일(금)~7일(일) 

장소: 구로아트밸리 예술극장


한국민족춤제전 

일시: 10월 3일(수)~5일(금) 

장소: 한국문화의집

재생3455| 등록일 2018.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