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국악포커스

공연,음반,도서,행사 등의 국악계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국악포커스
[음반] 유수연 거문고 독주회 - 가즌회상 : 아악부 현금보 복원연주
  • 작성자국악방송
  • 조회수1127
  • 작성일2021.05.27

제목 없음.jpg

 

 

♬ 예술기획탑. 2021

 

     1. 상령산 12:20
     2. 중령산 10:13
     3. 세령산 3:42
     4. 가락제지 2:10
     5. 삼현환입 3:47
     6. 도드리-돌장 8:59
     7. 하현환입 3:11
     8. 염불환입 4:36
     9. 타령 3:15
    10. 군악 3:40
    11. 계면가락도드리 3:02
    12. 양청도드리 2:45
    13. 우조가락도드리 2:45 총 63:59

    * 거문고: 유수연 / 공연 및 녹음: 2019.10. 8(화) 대구음악창작소 / 해설: 유수연

 

 

♬ 음반소개

 

'가즌(진)회상'은 ‘갖은 영산회상’, 즉 ‘골고루 다 갖추어 연주하는 영산회상'이란 뜻이다. '영산회상'이란 원래는 “영산회상불보살”이라는 가사를 지닌 성악곡이었으나 후대에 전승되어오면서 가사는 없어지고 기악곡 화 된 음악형태이다. 조선 후기의 풍류객들은 '영산회상' 한 바탕을 연주하면서 '보허자'의 변주곡인 '밑도드리'와 '잔도드리', '양청도드리', '우조가락도드리' 등을 적당한 위치에 삽입하여 보다 규모가 큰 곡을 만들어 연주하였다. 이렇게 확대된 곡을 '가즌회상'이라고 한다.

이 연주는 한국음악학자료총서 권25의 아악부 「현금보」에 수록되어있는 가락에 근거하여 연주하는 '가즌회상'이다.

아악부(1915~1946)는 일제 강점기에 우리나라 전통음악의 연주와 보존에 관한 일을 맡았던 음악기관으로 오늘날 국립국악원으로 전승되었다. 현 국립국악원에는 1949년 9월 7일자로 구입한 경종보, 대금보, 필율보, 당적보, 해금보, 아쟁보, 단소보, 현금보, 양금보의 9종의 악보가 보관되어 있다. 이 가운데 현금보의 표지 제명은 「현금보」이며 1930년대의 악보로서, 편자는 미상이다.

연주에 앞서 아악부「현금보」에 수록된 고악보(정간보)를 해독하는데 현행 악보의 가락과 상이한 부분은 모두 스승이신 구윤국 교수(1942.11.13~2019.12.17:국악사양성소2기, 경북대학교 명예교수)께서 많은 도움을 주셨다. 음반을 내는 것에 아직은 부족함이 많지만 교수님의 깊은 은혜에 감사를 드리고 싶은 마음에 용기를 내게 되었다. 

 

 

♬ 유수연

 

현재, 대구시립국악단 단원
경북대학교 예술대학 국악과 출강
금율악회 회원(4대회장)

 

구윤국. 김선한. 이세환 사사

국립국악고등학교 토요연주회 종합우수상(1979.12.28)
전국 육영음악콩쿨 경연대회 대상(1980.9.13)

 

이전 다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