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국악방송의 방송프로그램은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고 있습니다.

상세내용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하기
  • 목록으로

국악방송에서 매주 전통문화예술 소식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국악방송 주간문화소식>

  

1. 제14회 21C한국음악프로젝트 참가작품 공모

접수기간: 4월 20일(월)~5월 6일(수) 

접수방법: 국악방송 홈페이지 신청

2007년부터 지금까지 국악의 대중화와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는 창작국악경연대회 ‘21세기 한국음악 프로젝트’가 작품 공모에 나섰다. 이번 대회는 국적·나이·학력·경력 제한 없이, 국악을 바탕으로 한 자유 형식의 미발표 창작곡이라면 누구나 공모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21세기 한국음악프로젝트’ 홈페이지 또는 ‘국악방송’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다.

  

2. 국악학의 근간을 지켜나가다, 국립국악원 연구발간물

국립국악원에서 국악학의 근간을 지켜나가기 위한 책들을 발간했다. 먼저, 아시아음악학자로 알려진 ‘로버트 가피아스’가 1960년대에 기록한 국악 관련 자료를 분석한 ‘국악아카이브 소장자료 연구’와 기록자의 생애를 담고 있는 책이다. 이번 발간물을 통해 일제강점기에서 현대로 이어진 한국 전통예술의 과정을 만날 수 있다. 이 외에도 재외동포 원로예술가들의 삶을 담은 최초의 구술채록 발간물, ‘한민족음악총서, 재외동포 원로예술가 구술채록 일본편’과 국악기를 처음 접하는 작곡가를 위해 국악기 이해와 활용을 위한 국악기 활용서를 발간했다. 이번 발간물은 국립국악원 누리집 ‘연구 자료’에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3. 세계를 홀린 신명나는 두드림, 타악그룹 타고

우리 전통 가락과 타악기로 신명나는 에너지를 선보이고 있는 타악 그룹, 타고가 한 달간의 네덜란드 공연을 성황리에 마치고 돌아왔다. 전통 타악기 위주의 악기 연주에 퍼포먼스를 결합한 공연으로, 지난 2016년 영국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서 전 세계에 공개돼 새로운 한국식 공연예술로 주목받아왔다. 또한 타악기에는 없는 음계 표현을 위해 ‘율고’라는 악기개발까지 선보인 타고는 젊은 국악인답게 남다른 열정을 쏟아내고 있다. 여기에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타고만의 특별한 계획까지. 실력만큼 입담까지 좋은 타고와의 유쾌한 만남을 소개한다.

  

4. 공연 예고

2020 인류무형문화유산 활용

우수 공연 작품 공모

접수: 4월 20일(월)~23일(목)

자세한 내용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누리집 참고

  

2020년도 국민참여

천연기념물 동물 스토리텔링작가 공모전

접수: 3월 30일(월)~4월 3일(금)

자세한 내용은 국립문화재연구소 누리집 참고

  

제5회 청춘열전 출사표

장학생 및 경연 참가자 모집공고

접수: 3월 1일(일)~4월 12일(일)

자세한 내용은 http://kcomfest.com

재생 3879| 등록일 2020.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