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보도자료

국악방송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보도자료
국악방송 2022 부처님 오신 날 라디오 특집 “메타버스 너머에 부처가 있다!”
  • 작성자국악방송
  • 조회수948
  • 작성일2022.05.02

국악방송 2022 부처님 오신 날 라디오 특집 

“메타버스 너머에 부처가 있다!”

 

 


 

국악방송(사장:유영대)은 부처님 오신 날을 맞이해 라디오 특집 ‘메타버스 너머에 부처가 있다’를 준비하였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3차원의 가상 세계, 메타버스가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다.   

아바타를 통해 활동하는 메타버스에서는 나의 활동이 단순히 가상세계에 그치지 않고 현실에 영향을 미친다.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허물어진 새로운 세계가 우리 앞에 도래한 것이다. 이런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세계를 불교는 수천 년 전부터 이야기해 왔다. 

 

「만약 몸뚱이나 음성이 나라고 생각한다면, 이 사람은 잘못된 길을 가고 있는 것이다. 

나를 보지 못하리라. 여래가 말한 세계, 참 세계가 아니므로 그 이름이 세계니라.」    - 금강경 中

 

불교는 ‘금강경’에서 지금의 세계가 하나의 가상현실임을 암시해 왔다. 

‘아바타’라는 용어 또한 인도의 산스크리트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힌두교와 불교에서 ‘분신, 화신’이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국악방송은 이번 라디오 특집을 통해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나는 누구이며 어떤 마음으로 살아가야 행복할 수 있는지, 불교와 과학의 관점에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좌: 월호 스님, 우: 이재범]

 

대한불교조계종 행불선원장 월호 스님 

84만 구독자 둔 ‘1분 과학’ 이재범 과학 크리에이터의 맛난 만남

 

이번 특집은 대한불교조계종 행불선원장 월호 스님과 유튜브 채널 ‘1분 과학’의 이재범 과학 크리에이터가 함께 출연한다.

월호 스님은 그의 저서 ‘아바타라 안심이다’에서 가장 쉽고 재미있는 마음 힐링법으로 ‘아바타 대면 관찰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재범은 과학을 통해 삶을 성찰하는 콘텐츠를 제작해 오며 84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과학 크리에이터이다.

 

분야는 다르지만 부단히 삶을 성찰해 온 두 사람의 맛난 만남. 과학과 불교의 입장에서 혼돈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자아 정체성을 바로 잡을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이번 특집 프로그램은 부처님 오신 날인 5월 8일 일요일 오후 1시-2시 국악방송 라디오를 통해 방송된다.

 

국악방송 라디오는 서울 경기는 99.1 MHz, 광주 99.3, 대전 90.5, 부산 98.5, 대구 107.5, 전주 95.3, 경주/포항 107.9, 강릉 103.3, 목포와 진도 94.7, 남원 95.9, 제주 91.3, 서귀포 106.9, 충주 101.7, 영동 99.3으로 들을 수 있으며, 스마트폰 앱 ‘덩더쿵’을 다운받으면 실시간으로 청취할 수 있다. 


이전 다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