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전라도밥상

진행 : 양지현 / 연출 : 길현주 / 작가 : 유찬숙
월~금 | 16:00 ~ 17:55

20180611(월) 칠게볶음
  • 작성자무돌길
  • 조회수2062
  • 작성일2018.06.11

칠게 복음

IMG_3481.JPG  

칠게는 갑각류의 달랑게 과에 속한 일종으로 칠게, 사랑 게, 화랑 게, 달랑 게 라고도 부른다.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분포하며 우리나라 동해의 포항 이북을 제외한 전 해역에 서식한다. 주로 내만의 하구 근처의 부드러운 진흙바닥에 직경 1m 정도의 경사진 타원형 구멍을 파고 서식 하는 게류서 우리나라 갯벌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고 5~8월 사이에 알을 품는다.

 

칠게에는 키토산과 필수아미노산, 타우린이 풍부하여 어린이를 비롯한 노약자, 허약체질개선의 영양공급원으로 유용하며 한때 우리나라 갯벌에서 차고 넘칠 만큼 많은 생물이었으나 낙지 등 다른 생물을 잡는데 미끼로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다른 이유로는 환경오염, 간척으로 인한 지형 변화 등의 이유로 개체수가 많이 줄어 든 실정이다.

 

칠게는 보리밥과 갈아서 젓갈, 튀김, 조림, 간장게장, 볶음 등으로 조리 가능 하며 특히 서남해안 에서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로서 특히 알을 품는 봄철 영양가는 물론 부드럽고 맛이 고소해서 식용으로 유용하다.

 

재료준비

 IMG_3470.JPG  IMG_3479.JPG

칠게 300g / 참기름 2큰술 / 식용유 2큰술 / 맛간장 3큰술 / 물엿&올리고당 3큰술 / 마늘 5/ , 홍고추 각4

 

 

만드는 방법

 

1. 칠게는 살아있는 걸로 준비해서 바구니에 담아 여러 번 행궈서 소금물에 1시간 정도 담궈 해감 한다.

2. 1.의 해감한 칠 게를 뚜껑이 있는 그릇에 담고 분량의 참기름을 넣고 고루 흔들어서 냉장고에 3~4시간 저장하여 칠게가 참기름을 먹게 한다.

3.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궈지면 2.의 칠게를 볶다가 분량의 맛간장, 물엿&올리고당을 넣고 간이 배이게 한 번 더 볶는다.

4. 3.의 볶아진 칠게에 마늘은 편을 썰고 청,홍고추는 잘게 썰어 넣고 한 번 더 볶아 낸다.





*자료 및 사진제공 : 음식공방 이화점

이전 다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