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전라도밥상

진행 : 양지현 / 연출 : 길현주 / 작가 : 유찬숙
월~금 | 16:00 ~ 17:55

20190826(월) 덕자조림
  • 작성자무돌길
  • 조회수1327
  • 작성일2019.08.26

덕자조림

 

[꾸미기]IMG_4482.JPG

 

병어는 일본의 중부이남 동중국해. 인도양에서 분포하고 우리나라의 남해와 서해 주로 전남 신안, 무안, 영광등지에서 잡히고 특히 신안 지도에서 가장 많이 잡혀서 전남지방의 지역 특산품이다. 전라도 지방에서는 제사상에 꼭 올리는 고급어종이다.

 

덕 자란 큰 병어를 전라도 해안지역에서 부르는 이름이다.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에 덕대를 병어와 매우 비슷하지만 훨씬 크게 성장한다.”고 소개해 덕 자가 병어와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생선이라고 구분지어 놓았다. 일부 어부들은 병어는 위아래 꼬리지느러미 길이가 같지만 덕자는 아래쪽 꼬리지느러미가 위 보다 길다.”고 하나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알기 힘들 정도로 작은 차이일 뿐이다.

 

병어는 병어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로 몸은 둥그스럼한 마름모꼴로 옆으로 납작하여 편어(扁魚)라고도 하며 몸에 비해 머리가 작다. 다른 고기에 비해 비늘이 거의 없고 표면이 매끄러운 상아색의 흰 살 생선으로 비타민과 단백질은 풍부하나 지방이 적고 육질이 단단하며 붉은 살 생선에 비해 수분이 적어 국물 요리보다는 구이. . 조림으로 주로 사용하고 뼈가 연하여 뼈째 썰어 회로도 즐긴다.

 

옛날부터 전라도 지역에서는 덕자가 많이 잡혀 젓갈로도 담아 먹었으며 뱃살은 부드럽고 고소하여 회로 썰어 먹고 나머지는 고춧가루 양념장에 무나 감자를 넣고 조림으로 주로 하여 먹었다.

 

재료준비

 

덕자 1 마리 / 감자() 5 / 채수육수 1.5리터( 다시마200g+표고버섯200g+대파3뿌리+2리터) / 양념장(고추가루1+맛간장+1+간마늘 5큰술+후추1큰술) / 청홍고추 각 2/ 대파 1뿌리

 

만드는 방법

 

[꾸미기]IMG_4474.JPG [꾸미기]IMG_4475.JPG [꾸미기]IMG_4479.JPG

1. 덕자는 표면의 비늘을 긁어내고 꼬리와 지느러미를 제거하여 깨끗이 씻은 뒤 머리. . 몸통 꼬리 부분으로 5~6조각으로 내어 자른 뒤 내장을 제거한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면이 넓은 쪽으로 4~5등분으로 자른다.

3. 분량의 채수육수를 만든다.

4. 바닥이 넓은 냄비에 2.의 감자를 깔고 1.의 덕자를 모양대로 얹은 다음 3.의 채수를 부어 냄비뚜껑을 덮고 푹 끓인다.

5. 4.에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끼얹고 다시 한 번 푹 익힌 다음 어슷썬 고추와 대파로 고명을 얹어 낸다.

 

 

*자료 및 사진제공 : 음식공방 이화점

 

이전 다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