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청취자참여

게시판 운영 원칙!

국악방송 자유게시판은 청취자 여러분의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건전한 의견 공유와 원활한 게시판 운영을 위하여 게시 글 작성 시 아래 이용 원칙을 준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래 내용에 해당되는 게시물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 될수 있으며
해당 게시물의 게시자는 글쓰기 권한을 제한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1 유언비어 및 비방성 게시물
    • 유언비어, 인신공격 및 비방성 글(실명이 거론된 비방성 글로 인해 상대방이 불쾌감을 느끼는 글)
    • 욕설 및 욕을 변형한 단어가 포함된 글
    • 분란이나 분쟁을 유도하는 글
    • 타인 또는 타 단체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
  • 2 음란물의 게재 등 공공질서와 미풍양속을 해치는 게시물
    • 음란물 게시 또는 음란 사이트를 링크한 글
    • 폭력행위를 미화하거나, 퇴폐적인 행위를 미화하여 혐오감을 주는 글
  • 3 광고 홍보성, 상업성 게시물
    • 특정업체 상품소개 및 홍보 글
    • 돈벌이 광고 게시 및 돈벌이 사이트 링크, 경품 및 추천가입제 광고 글
    • 특정 단체(업체)의 이해 관계와 관련된 글
  • 4 스팸성 게시물
    • 도배 및 게시판에 중복해서 올리는 글
    • 말이 되지 않는 단어나 이미지 조합 및 장난성 글
    • 행운의 편지
  • 5 게시판 주제에 맞지 않는 게시물
    • 해당 게시판의 성격에 부합되지 않는 글
  • 6 개인정보 유출 게시물
    • 공개된 게시판에 휴대전화번호 및 주소, 연락처 등의 개인정보가 노출된 글
    • 타인의 ID를 도용하여 작성된 글
  • 7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게시물
    • 저작권자에 의해 저작권 보호요청이 된 글
    • 국악방송 퍼가기를 허용한 콘텐츠 이외의 자료(동영상,사진,음원,링크 등)가 포함된 게시 글
    • 각종 법에 저촉되거나 범죄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글
  • 공개된 게시판에 휴대전화번호 및 주소 등의 개인정보를 노출하지 말아 주십시오.
  • 저작권자에 의해 저작권 보호 요청이 된 글을 포함하여 각종 법에 저촉되거나
    범죄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게시물은 관계법령에 의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쾌적한 게시판의 이용을 위하여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진행 : 송현민 / 연출 : 장지윤
월~목| 20:00 ~ 21:00

반락 2015, 세번째날 이규호의 < 성음이 아니면 소리가 아니다 >
  • 작성자무상초들녁
  • 조회수3275
  • 작성일2015.05.09

1953년 서울 출생, 자칭 비개비(양반 출신 광대) 먹물광대 이규호는 1979년 26살 봄, 중앙대학 <민속학연구반 > 동아리에서 판소리를 처음 들었다. 이후 김여란, 박봉술, 박초선, 성우향명창에게 소리를 배웠고, 40년 가까운 소리꾼 공력과 고음반을 통해 나름대로 정립한 자신의 소리 관을 고음반에 담겨 있는 명창들의 소리를 비교하여 들려주며 설득력있게 전달하였다.


처음 접한 판소리는 소음 이었지만 몇 달이 지나자 소리가 귀에 들어 왔고 “ 소리의 본질이 무엇인가?” “ 좋은 성음은 무엇인가?” 화두를 품고 살아오며 나름 < 성음이 아니면 소리가 아니다. 판소리는 성음 놀이다 > 얻은 결론을 “ 판소리는 통성으로 해야 한다” “ 판소리에서 수리성을 제일 좋은 성음으로 친다. ” 로 나누어 명창들의 소리로 관객들의 뇌리에 분명하게 각인 시켰다. 판소리를 들으며 ‘좋다’만 외치다, 진짜 맛을 알게 된 희열은 큰 깨우침 이었다.


아름다운 소리 ‘미성’ 김소희 명창의 15세 때 심청가 중 < 심청이 밥 빌러 가는 대목 >과 거친 소리 ‘수리성’ 박녹주 명창의 24세 때 심청가 중 < 심청이 인당수 빠지는 대목 > 그리고 성인 김소희와 박녹주가 각각 소리한 < 숙영낭자전> 한 대목 감상으로 시작 했다.

 

이선유 춘향가 < 어사된 이몽룡 수청대목>과 김창룡 심청가 < 화초타령 >  이동백의 60세 넘은 소리, 송만갑 제자 박종근의 춘향 하옥 소리, 가장 소리꾼 이었던 59세 정정열의 < 심봉사 곽 씨 부인 죽음>, 통성 소리꾼 70세 송만갑의 수궁가 중 < 고고천변> 등, 짧은 대목 소리로 들려주면서,  쉰 듯한 컬컬한 목소리를 일컫는 말 수리성의 뜻을 “수리먹다: 개암이나 도토리, 밤 따위의 일부분이 상하여 퍼슬퍼슬하게 되다. ”에서 찾아 “썩은 소리”라 지칭하고 판소리를 처음 듣는 사람이라도 ‘미성과 수리성’의 다른 느낌을 찾아내게 하였다.


통째로 쏟아내는 성(聲) 통성은 단전에서 올라오는 소리로 아랫배와 목소리가 붙은 소리이며, 목소리만 쓰는 소리가 미성인데, 수리성은 통성 발성으로 해야 수리성이 될 수 있지만, 해방이후 김소희는 맑은 소리를 내도록 가르쳤고, 안숙선 명창의 스승 ‘강도근’은 여러 번 목이 쉬었다 터졌다를 해야 수리성이 될 수 있고 수리성은 소리가 재주를 부릴 수 있다 하였다 했다.


이렇게, 판소리의 참 맛을 짧은 시간 동안에 터득하게 만들어버린 비개비 먹물광대 이규호의 판소리사랑은 그 깊이가 끝이 보이지 않았다, 점점 사라져가는 수리성을 찾아 판소리 3요소 ‘ 성음, 선율, 장단, ’에서, 왜 성음이 더 중요한 지를 누구에게나 전달할 수 있는 쉼 없는 노력의 시간들이 위대해 보였다.

이전 다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