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알림

국악방송에서 알려드립니다.

 

알림
GBF 국악방송 2013 봄 프로그램 개편 안내
  • 작성자국악방송 관리자
  • 조회수10271
  • 작성일2013.04.15

한국문화중심채널 GBF국악방송

2013 봄 프로그램 개편

"작곡가 박범훈, 소리꾼 남상일, 방송인 김자영! 새 MC맡아..."




한국문화의 중심채널 GBF국악방송(본부장 박경규)이 4월 22일(월), 프로그램 부분 개편을 실시합니다. 전통을 기반으로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하는 국악방송은 이번 개편을 통해 국악심층프로그램의 특성을 강화하여 청취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며 보다 전문적인 내용과 대중적 전달 방식으로 국악전문방송의 위상을 강화하고자 음악으로 세상을 그려가는 사람들인 소리꾼 남상일, 정갈한 햇살지기 김자영(방송인), 작곡가 박범훈, 국악의 새로운 문화아이콘을 만들어가는 송혜진(숙명여대 교수)이 진행을 맡게됩니다.


평일 프로그램은 감상용 국악뿐 아니라 유익하고 다양한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문화중심 프로그램으로 거듭납니다. 


먼저, 평일 오전 7시~9시,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 출근길 대표 프로그램 <창호에 드린 햇살>이 한층 밝고 희망찬 음악으로 청취자들을 찾아갑니다. <창호에 드린 햇살>은 일상과 밀착된 유용한 생활정보를 제공하고 청취자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특히, 많은 사랑을 받았던 초대 햇살지기 김자영 아나운서가 MC로 복귀해 다양한 생활정보와 우리음악으로 상쾌한 아침을 열어갈 것입니다.


성우 은영선이 진행하는 <은영선의 맛있는 라디오>는 기존 90분 방송에서 120분으로, 주6회에서 주7회로 확대 편성되어, 매일 저녁 6시~8시 상큼한 목소리로 퇴근길의 지친 발걸음을 한결 가볍게 이끌어줄 것입니다.



전국의 국악 공연 실황을 중계하는 <FM국악당>은 다양한 국악장르의 전문가를 통해 해설의 깊이를 더하고, 시리즈 및 특집 구성으로 차별화된 공연실황중계를 선보입니다. 또한 평일 저녁 8시~ 10시로 기존 90분에서 120분으로 방송시간을 확대, 변경하여 생생한 현장성을 반영하고자 하였습니다.


청취자의 참여가 중심이 되는 오픈교양강좌프로그램 <국악특강>은 다양한 주제로 강의를 개설하여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겠다는 본래의 취지를 살려, 각계각층의 문화예술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합니다. 4월 27일과 5월 4일 오전 11시에는 가야금 연주가 황병기 명인의 ‘황병기 명인이 들려주는 한국음악의 멋과 가야금의 세계’가 2회에 걸쳐 방송, 국악방송 홈페이지(www.igbf.co.kr)에서 '보이는 라디오' 서비스로도 만날 수 있습니다.


한편, 일요일 오전 11시~12시, 문화예술계의 명사 또는 핫 이슈와 관련된 인물을 초대해 깊이 있는 이야기와 정보를 전하는 <문화공감 초대석>의 MC가 전통문화예술전문가 송혜진 교수(숙명여대전통문화예술대학원)로 교체해 더욱 심도 깊은 문화예술 이야기를 쉽고 다양하게 전달할 것입니다.


토요일과 일요일 저녁 8시에는 각각 한 시간씩 작곡가 프로그램과 판소리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국악방송의 전문성을 강화했습니다. 

토요일 저녁 8시, 작곡가 박범훈이 진행하는 <박범훈의 소리연>은 우리 음악의 지평을 넓히고 있는 국악 작곡가들의 작품 세계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 시간 매회 스튜디오에 작곡가를 초대해 창작곡을 소개하며 이 시대 새로운 음악을 그려내는 이들의 음악세상을 신선하게 감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일요일 저녁 8시에 방송되는 판소리 전문프로그램 <남상일의 소리소문>은 현재 국악계의 싸이로 불리며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소리꾼 남상일이 판소리 하이라이트인 눈대목을 비롯해 판소리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다양한 소리꾼을 초대하여 그들의 예술 세계를 즐거운 토크로 풀어나갑니다.한국문화의 중심채널 GBF국악방송은 차별화된 국악전문방송으로서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으로 청취자에게 한층 가까이 다가가고, 현재 제공하고 있는 ‘보이는 라디오’의 기능을 확대하여 각 프로그램의 주요 코너 영상서비스를 강화하며, 프로그램별 팟캐스트도 추가 제공할 예정입니다.


□ 주요 신설, 변동 프로그램


◇ 신설 프로그램

    - 박범훈의 소리연(토 20:00~21:00 진행: 박범훈)

    - 남상일의 소리소문(일 20:00~21:00 진행: 남상일)


◇ 변동 프로그램

   ▷ 확대 · 프로그램명 변경

    - 맛있는 라디오 991, 은영선입니다→은영선의 맛있는 라디오

      (기존 월~토 18:00~19:30 → 변경 월~일 18:00~20:00)


   ▷ 시간대 조정

    - FM국악당(기존 월~일 17:30~21:00 → 월~금 20:00~22:00)


   ▷ 진행자 변경

    - 창호에 드린 햇살(기존 박애리 → 변경 김자영)

    - 송혜진의 문화공감 초대석(기존 김성욱 → 변경송혜진)


◇ 종영 프로그램

    - 사랑이 찾아오면(종영)

2013 GBF 국악방송 봄 프로그램 부분조정 편성표



이전 다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