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보도자료

국악방송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보도자료
광주국악방송 한가위 특별 기획 ‘달빛이 나빌레라’
  • 작성자jgrace
  • 조회수2615
  • 작성일2017.09.28

  전통문화 중심채널인 광주국악방송은 한가위 연휴기간 동안 민족의 대명절 한가위를 맞아 달빛이 가정 내 곳곳에 행복으로 찾아들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프로그램별 특집을 기획한다. 이번 광주국악방송 한가위 특별방송은 “달빛이 나빌레라”라는 제목으로 진행되며 전통문화에 담긴 의미와 문화를 잔잔하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 될 것이다.


<프로그램별 안내>

□ 한가위 연휴기간 동안 빗질소리 고요히 퍼지는 동네 어귀의 느낌처럼 고요한 새벽을 열어주는 <아침이 오는 소리>(방송시간: 05:00~07:00, 진행:성진기 교수)에서는 한가위를 맞아 “소소한 삶의 행복”이라는 제목으로 “한가위” 속 키워드를 통한 우리의 정서를 찾아보고 바쁜 일상 속에서 점점 잃어가는 우리네 감성을 나누며 삶을 성찰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한다.


□ 이웃들의 삶을 우리 음악과 정감어린 사투리로 풀어내는 <남도 마실>(방송시간: 09:00~11:00, 진행:지정남)은 한가위 연휴 기간 중 “한가위 마실”이라는 제목으로 10월 3일(화)과 10월 4일(수)에 생방송으로 청취자와 호흡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우리 음악으로 가족의 사랑을 이끌어가고 있는 부부국악인이 출연해 국악을 통해 부부금실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며 한가위 명절의 즐거움을 더할 예정이다. 그리고 지난 9월에 있었던 전국 최대 규모의 2017 임방울국악제 명창부 대통령상을 수상한 김연옥씨가 출연해 한가위를 만끽할 수 있는 맛깔스런 우리음악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10월 3일부터 7일까지 5일 동안은 특별한 시간으로 고전소설 “두껍전”을 라디오 창극으로 만나볼 수 있다. “두껍전”은 변하지 않는 부부의 사랑을 그리고 있어 가족애가 상실되고 있는 요즘 되새겨 볼 필요가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특히 이 코너에서는 국립민속국악원 임재현씨가 고전문학을 가야금병창으로 풀어내어 우리소리와 함께하는 즐거운 명절에 플러스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10/3 출연: 고수 김준영, 해금연주자 조아랑 부부, 10/4 출연: 소리꾼 김연옥)


□ 다정한 음악이야기로 매일 정오에 찾아가는 <음악이 흐르는 마루>(방송시간: 12:00~14:00, 진행:이진영)에서는 10월 3일(화)부터 5일(목)까지 한가위 명절의 의미를 세시풍속과 우리음악으로 즐길 수 있는 내용을 마련했다. 1부에서는 “흥겨운 판, 신명이 넘치다”에서는 한가위 명절 옛 조상들이 즐기던 세시풍속을 깊이 있게 만나보고 2부에서는 “고향, 만월, 그리운 사람”이라는 주제로 우리음악과 사람의 정을 담아보고자 한다.


□ 퇴근길 다정한 벗이 되어주는 <주홍의 무돌길 산책>(방송시간: 18:00~19:30, 진행:주홍)에서는 한가위 연휴인 10월 2일(월)부터 6일(금)까지 “호남의 민속문화를 만나다”라는 제목으로 전남대학교 나경수 교수를 초대해 호남 지역 다양한 삶의 문화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이 시간을 통해 명절음식, 무속과 마을신앙, 추석의 의미와 세시풍속, 전설 등의 주제를 통해 다른 지역과는 차별화된 호남의 삶의 문화를 집중적으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나경수 교수는 1989년부터 전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전남대학교 박물관장, 한국민속학회장,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 등을 역임한 민속학의 대가이다.)


□ 연휴 주말에는 흥겨운 재담과 신명나는 음악을 만나볼 수 있는 <온고을 상사디야>(방송시간: 14:00~16:00, 토~일, 진행:정진권, 방수미)는 전주 한옥마을 내 자리하고 있는 전주국악방송에서 제작되는 프로그램으로 이번 한가위에 전주 고향을 찾은 이웃들을 만나 평범하지만 소소한 행복을 그려볼 예정이다. 그리고 10월 7일(토)에는 지난 9월 23일(토) 진행된 2017 온고을 상사디야 공개방송 <나도야 소리꾼>이 특별 편성된다. 이 시간을 통해 아마추어 소리꾼들의 우리 소리에 대한 열정과 흥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이다. 


방송은 광주 FM99.3MHz를 비롯해 전주 FM 95.3MHz, 진도·목포94.7MHz, 남원 95.9MHz에서 들을 수 있으며 PC와 모바일에서도 국악방송

애플리케이션 ‘덩더쿵 플레이어’를 내려 받아 청취할 수 있다.   문의: 062)602-9310

이전 다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