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보도자료

국악방송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보도자료
한국 전통음악 음반 3종, 프랑스 월드뮤직상 수상기념 특집방송 안내
  • 작성자국악방송 관리자
  • 조회수14008
  • 작성일2013.04.03

보도자료

www.gugakfm.co.kr

한국 전통음악 음반 3종,
프랑스 월드뮤직상 수상기념 특집방송 안내

배포일 : 2013년 4월 1일

배포 희망 날짜 : 즉시 보도

 

 

담당 : 편성제작부 차장 장수홍

 

 

 

Tel 02)300-9933

E-mail byeori72@hanmail.net

 

 

 


 




                                                    

한국의 전통음악 음반 3종이 프랑스 권위 있는 음악상인 ‘월드뮤직상(Musique du Monde)’을 수상했다.

박현숙 명인의 가야금산조(김죽파류), 이재화 명인의 거문고산조(한갑득류)와 김영길의 아쟁산조(박종선류) 등 음반 3종은 지난 23일 프랑스 마르세이유에서 열린 월드뮤직 박람회 ‘바벨 메드(Babel Med)’에서 ‘아카데미 샤를 크로(l'Academie Charles Cros)‘가 수여하는 월드뮤직상을 수상했다.

 

프랑스 음악평론가 등 전문가 50여명으로 구성된 ‘아카데미 샤를 크로’는 프랑스의 대표적은 음반 후원협회로서 1947년부터 매년 출시된 클래식, 재즈 등의 음반과 음악 서적, 다큐멘타리와 DVD등 영상물을 대상으로 우수 작품을 수상해왔다.

 

세 음반은 프랑스 최고의 전통문화 공연기관인 ‘세계문화의 집’ 음반레이블 이네디(Inedit)에서 출시한 것이다. 피에르 부아(Pierre Bois) ‘세계문화의 집’ 음악감독은 “한국 전통음악 명인들의 뛰어난 연주실력이 프랑스에서 평가 받은 것”이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한국 전통음악이 프랑스는 물론 유럽의 월드뮤직계에 널리 알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측은 이번 수상은 K-Pop 등 프랑스에서 커지고 있는 한류 열기를 전통문화 등 한국 문화 전반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현숙 명인의 음반은 국악방송 주관으로 2010년 ‘세계문화의 집’에서 공연한 뒤 다음 해 프랑스에서 발표됐다. 이재화 명인과 김영길의 음반은 각각 2012년, 2013년 한국에서 녹음한 뒤 출시됐다.

프랑스 ‘세계문화의 집’은 1982년 프랑스의 문화홍보부를 비롯 외교부, 파리시, 알리앙스 프랑세즈 등이 공동으로 설립한 기관으로 UNESCO 인류무형유산을 비롯한 다양한 세계의 문화를 소개하는 단체다. 특히 1997년 이후 세계각국의 전통문화예술을 다양하게 소개하는 ‘상상축제(Festival de L’imaginaire)’를 통해 한국의 영산재, 하용부, 봉산탈춤, 황병기, 김해숙, 양성옥 등 전통예술 명인들을 소개해왔다.





수상 음반 내역
1- Coree. L’art du sanjo de gayageum par Park Hyun-sook. (2011년 12월 출시)
(박현숙, 김죽파류 가야금산조)
가야금: 박현숙, 장구: 이태백
2010년 주프랑스 한국문화원, 프랑스 세계문화의 집, 국악방송 공동 주최공연 실황녹음


2- Coree. L’art du sanjo d’ajaeng par Kim Young-gil. (2012년 6월 출시)
(김영길, 박종선류 아쟁산조)
아쟁: 김영길, 장구: 윤호세


3- Coree. L’art du sanjo de geomungo par Lee Jae-hwa. ( 2013년 1월 출시 )
(이재화: 한갑득류 거문고산조)
거문고: 이재화



한국전통음악인 산조가 2013 샤를 크로 아카데미에서 월드뮤직상을 수상함을 기념해 국악방송에서는 오는 4월 3일(수)  ‘박현숙의 김죽파류 가야금산조’를 만나는 뜻 깊은 시간을 준비했다.
 

 

우면골상사디야(오후2시~4시, 김종엽, 김영화 진행)에서는 박현숙 명인이 <명인의 향기> 초대석에 출연해 파리에서 있었던 공연의 감동과 산조와 함께 한 음악 인생 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 그리고 음악평론가(현경채 외)의 진행으로 다양한 한국음악공연을 심도 깊게 소개하고 있는 FM국악당(매일 19:30~21:00)에서는 월드뮤직상을 수상한 음반3종을 전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특히 이번시간에는 박현숙의 김죽파류 가야금산조 전곡을 감상할 수 있다.  
 

 

프랑스 월드뮤직계를 감동시킨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음악 ‘산조’를 심도있게 만나는 시간이 될 것이다.






공공누리
재단법인 국악방송 이(가) 창작한 한국 전통음악 음반 3종, 프랑스 월드뮤직상 수상기념 특집방송 안내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다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