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보도자료

국악방송의 최신 보도자료를 제공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이제, 우리가 간다! 찾아가는 국악방송 새로운 내일의 시작
  • 작성자admin
  • 조회수22134
  • 작성일2011.01.07

 

 

 ‘이제, 우리가 간다!’ 「찾아가는 국악방송」 새로운 내일의 시작.

 

 

국악방송에서는 ‘2010년 찾아가는 국악방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지난 7월에 선발된 문화예술 인턴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무료로 복지관에서 공연을 하거나 각종 페스티벌에 참여하여 전통음악이 익숙하지 않은 일반 시민들에게 전통음악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사업입니다.「찾아가는 국악방송」을 통해 제공되는 이 공연들은 국악방송이 진행하는 공익사업의 일환으로 문화적 약자까지도 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의 목표입니다. 이를 통해 국악방송에서는 사회기여를 한층 더 실현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 실현 계획으로는 매달 1회 이상씩 소외이웃과 함께 하는 공연은 마련하고, 노인 복지관을 시작으로 어린이, 다문화가정, 운전자 등 문화소외 이웃들과 만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크게 <<국악이 낯선 국민에게 전통음악을 통해 삶의 이야기를 전파(일반 시민),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통한 예비사회인으로서 풍성한 사회경험을 제공(연수단원)>>의 두 가지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중심에서 이끌고 있는 문화예술인턴은 연수단원 15명과 행정인턴 5명, 총 20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15명의 연수단원은 엄선된, 실력 있는 연주자들로 이 사업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넓히는 한편, 사회기여에도 크게 힘쓰고 있습니다. 연수단원 중에는 2국악방송이 주최하는 제 1회 21C 한국음악 프로젝트에서 월드뮤직상을 거머쥔 프로젝트 GM 팀의 대금 연주자 이승철군과 제 2회 21C 한국음악 프로젝트에서 한국음악상을 거머쥔 나리랑팀의 해금 연주자 허윤재양 등 국악방송이 배출한 실력 있는 젊은 인재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국악방송’은 8월 25일(수) 공릉종합사회복지관에서의 공연을 시작으로 9월 4일(토) ‘제 7회 춘천 민요 페스티벌’공연을 성황리에 마쳤으며 9월 11일(토) ‘DMC 컬쳐 오픈 공연, 9월 15일 해림시 조선 실험(모범)소학교 예술단 모국 방문 공연 ’ 등의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공릉 종합 사회복지관에서의 공연은 공연장 내 자리가 부족하여 복도까지 줄을 서서 관람할 정도로 성황리에 공연을 마쳤으며, 재공연 문의가 쇄도하기도 했습니다. 당일의 공연은 녹음, 취재하여 국악방송의 프로그램 [꿈꾸는 아리랑]에서 9월1일 (16:30~18:00) 방송되었습니다.

 

 

이 행사들은 국악방송의 두 가지 지향점에 의해 선정된 공연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 국악이 낯선 국민에게 전통음악을 통해 삶의 이야기를 전파(일반 시민 대상)

- 8월 25일 (수) 공릉 종합사회복지관 공연, 9월 11일 (토) DMC 컬쳐 오픈 공연

▷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통한 예비사회인으로서 풍성한 사회경험을 제공(연수단원)

- 9월 4일(토) 제 7회 춘천 민요 페스티벌

, 9월 15(수) 오후4시 해림시 조선족 실험(모범)소학교 예술단 모국 방문 공연

 

 

찾아가는 국악방송의 공연일정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공릉사회복지관에서 노인들 대상으로 무료 국악공연

☐ 일시: 8월 25일(수) 오후 2시 30분

☐ 장소: [공릉종합사회복지관]에서

☐ 대상: 60세 이상 독거노인 180여명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

☐ 비고: 8월 25일, 공릉종합사회복지관 공연은 방송 녹음하고, 취재를 통해 국악방송의

프로그램 [꿈꾸는 아리랑]에서 9월1일에서 (4시 30분~6시)소개되었습니다.

 

2. 문화예술인턴 ‘제 7회 춘천 민요 페스티벌’ 축제의 무대에서 공연

☐ 일시: 2010년 9월 4일(토) 오후 7시.

☐ 장소: 춘천국악원 야외무대에서 펼쳐지는 ‘제7회 춘천 민요 페스티벌’에서 연주.

☐ 내용: 국악가요, 민요(노랫가락, 청춘가, 태평가, 뱃노래 등)

, 방황, 금강산(남도 민요), 동백타령(남도민요), 쑥대머리, 신 뱃놀이

 

3. 국악방송의 ‘DMC컬쳐 오픈 공연’ 참여

☐ 일시: 9월 11일(토) 오후 5시.

☐ 장소: 국악방송이 위치한 상암동 DMC(Digital Midia City)의 문화행사인

DMC 컬쳐 오픈 행사에 국악방송이 마련한 무대에서 공연계획.

- 국악방송이 주최하는 일반관객대상 무대에 함께 참여할 계획

(송년음악회, 어린이 음악회, 국악이 좋아요 공개방송 등)

   

4. 해림시 조선 실험(모범)소학교 예술단 모국 방문 공연

□ 일시: 9월 13일(월)~17(금) 16시.

□ 장소: 홍성(자매결연학교 갈산 중고등학교), 서울(국회의 사당 의원회관 대 회의실)

, 거제(대우조선해양) 3회 공연.

□ 내용: 압록강 행진곡, 청산리 대첩 김좌진(합창), 영천아리랑(5중창), 독립군가(합창)

, 신뱃놀이(합주), 전통무용, 사물놀이 등

□ 출연: 조선 실험소학교 예술단, 한국 역사 음악연구소 어린이 합창단, 국악방송 연주단

□ 주최: (사) 백야 김좌진장군 기념사업회/ 국회의원 김을동

□ 후원: 국악방송, 국가보훈처, 강원랜드, 대우조선해양 다물단

□ 규모: 공연학생 45인 및 지도교사 6인

 

 

 

 

 

 

 

 

 


공공누리
재단법인 국악방송 이(가) 창작한 이제, 우리가 간다! 찾아가는 국악방송 새로운 내일의 시작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다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