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국악포커스

공연,음반,도서,행사 등의 국악계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국악포커스
[음반] 사주현 - 사주현의 해금 '장:단'
  • 작성자국악방송
  • 조회수867
  • 작성일2020.12.24

 

 

♬ 고금. 2020

 

    1. 윤회 / SAMSARA

    2. 활의 노래 / Song of Bow

    3. 해금을 위한 독주곡 / Solo for Haegeum

    4. 가래조 유희 / Play on Garaejo

 

 

♬ 음반소개

 

사주현의 해금 ‘장:단’은 모두 창작음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 전통악기 해금은 창작음악을 연주할 때 주로 선율을 담당하는데 선율을 잘 연주하기 위해서 숙지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는 ‘장단(長短)’에 대한 이해와 장단 안에 내재된 리듬에 대한 해석이다. ‘장단’은 단순히 길고 짧음의 대비가 아닌 리듬, 음의 강약, 선율의 프레이즈, 연주방법 등을 결정짓는 요소이기 때문에 장단에 대한 해석과 이해는 선율을 잘 연주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장단’에 초점을 맞추어 선보이는 4곡의 창작음악을 통해 해금이 뿜어내는 고도의 테크닉과 매력에 흠뻑 빠져보시길 바란다.

 

 

♬ 사주현

 

해금 연주가 사주현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고,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음악학과에서 국악실기(기악-해금)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9년 국립국악원 정악단에 입단하여 프로로서의 연주활동을 하다가 2004년 국립국악원 창작악단의 창단 단원으로서 부수석, 수석, 악장 등을 역임하였고 현재는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정단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해금연구회 회원, 국악재즈앙상블 목단구름의 멤버로도 활동하고 있다.
1997년 동아국악콩쿠르 해금부문 일반부 금상을 수상하였고 2014년에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예술가 표창(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이전 다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