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공연안내

국악공연을 비롯한 각종 공연 소식을 모은 공간입니다.

로그인 사용자는 공연정보를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공연안내
[4월30일] 젊은예인과의 만남-김준영 거문고 독주회
  • 작성자buamarthall
  • 조회수3075
  • 작성일2015.03.25

4월30일-김준영 거문고 독주회 표지.jpg

<2015 부암아트 초청 목요 국악 상설시리즈>

“젊은 예인과의 만남”

 

■ 김준영 거문고 독주회

    

작곡가 이성천의 거문고 독주곡 작품세계’

 

일 시: 2015년 4월 30일(목) 오후7시30분

장 소: 부암아트홀

주 최: (주)부암아트

후 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문의: 02-391-9631 www.buamart.co.kr (회원권: 전석 20,000)

예 매 처: 옥션티켓 1588-0184, http:ticket.auction.co.kr

인터파크 1544-1555 www.ticket.interpark.com

 

# 연주자 프로필

거문고 김준영

 

-국립국악고등학교, 서울대학교 국악과 및 동 대학원 졸업

-서울대학교 음악박사 졸업

-제24회 전국국악경연대회 대상(대통령상) 수상

-현재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단원

이화여자대학교 출강

 

[논문]

이성천 거문고 독주곡의 작품 경향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여민락과 보허사의 선율 형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음반]

CD 김준영 거문고 풍류 <가즌회상>, (주)악당이반, 2007

SACD 김준영 거문고산조 <한갑득류>, (주)악당이반, 2010

 

[주요연주]

-주벨라루스한국대사관 초청 공연 “한국음악의 밤”에서 거문고 독주

(2014. 10. 6~7 벨라루스 인민문화궁전)

-김준영 거문고 독주회 “산조의 프론티어정신 Ⅱ-백낙준, 신쾌동 산조” 개최

(2014. 7. 8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제19회 2013 합포만현대음악제”에서 전욱용 작곡 ‘거문고를 위한 울림’ 초연

(2013. 10. 7 창원시 가곡전수관)

-김준영 거문고 독주회 “Heoteun Garak - Zerstreute Melodie” 개최

(2013. 9. 6 주독베를린한국문화원)

-주독베를린한국문화원 주최 “해설이 있는 전통음악과 창작국악 공연”에서

‘한갑득류 거문고 산조’ 독주 (2013. 9. 5 주독베를린한국문화원)

-Akademie der Kunste 주최 “Lange Nacht der Museen"에서 ‘Shinawi of Berlin’ 연주

(2013. 8. 31 Akademie der Kunste, Berlin)

-김준영 거문고 독주회 “가진평조회상” 개최(2013. 4. 21 국립국악원 우면당)

-거문고연구회 동보악회 2012정기연주회 “연리지”에서 작곡, 연주

(2012. 9. 9 국립국악원 우면당)

-한국문화재보호재단 기획공연 “지음-유파별 산조의 밤”에서 정대석류 거문고 산조 독주

(2012. 8. 17 민속극장 풍류)

 

장구 김태정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단원

 

# 프로그램

 

작곡가 이성천의 거문고 독주곡 작품세계

이성천(1936~2003)은 창작 국악 작곡 분야의 1세대 작곡가로 독주, 중주, 실내악 및 관현악 작품 300여 곡을 작곡하였으며 그의 작품 <인상I>은 현대적 기법을 도입한 최초의 거문고 창작 독주곡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거문고 독주곡 작품들은 거문고가 지니고 있는 남성적이고 묵직한 음색에서 탈피하여 밝고 화사한 음색과 아기자기한 선율의 멋을 통한 청정미(淸淨美)와 우아미(優雅美)를 추구하고 있어 다른 작곡가들과 구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본 공연에서는 작고 후에 잘 연주되지 않던 그의 작품들을 한데 모아서 연주하고, 아울러 우리의 역사와 함께 해 온 거문고 음악의 변천 및 그 끝에서 작곡가 이성천의 작품이 갖는 의미에 대해 쉽고 간단한 해설을 통해 되짚어봄으로써 잊고 있던 거문고의 또 다른 매력을 되새겨보고자 한다.

 

Lecture 1. 거문고가 걸어온 길: 거문고와 거문고음악의 역사 및 변천

<영산회상>

<한갑득류 거문고산조>

Lecture 2. 이성천의 초기 작품: 현대적 기법을 도입한 거문고 창작곡의 출발점

<인상I>(1967)

<질시>(1967)

Lecture 3. 이성천의 중기 작품: 작품 경향의 정립

독주곡 제22번 <춘면곡>(1985)

Lecture 4. 이성천의 후기 작품: 작품 경향의 확립

독주곡 제47번 <사슴은 노래한다>(1996)

독주곡 제53번 <큰-나무의 이야기, 하나>(2000)


이전 다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