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국악방송의 방송프로그램은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고 있습니다.

상세내용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하기
  • 목록으로

국악방송에서 매주 전통문화예술 소식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국악방송 주간문화소식>

 

1. 창작악단 기획공연 ‘청춘, 청어람’


일시: 3월 8일(금)~9일(토)
장소: 국립국악원 예악당


국악관현악 신진 지휘자 공모로 선정된 네 명의 지휘자 박도현, 백승진, 이규서, 장태평이 선보이는 공연 ‘청춘, 청어람’이 이틀간 국악국악원 무대에서 펼쳐졌다. 첫 무대를 선보인 박도현 지휘자는 연주자 입장에서 지휘자의 역할에 대해 꾸준히 고민해온 음악가로 한국적 장단에 이해가 넓다는 평을 받고 있는 지휘자다. 이번 무대에서는 마음이 따뜻해지는 곡부터 죽음과 사랑, 이별을 주제로 한 곡까지! 음악적으로 대비되는 작품들을 선보였다. 특히 악기별 음색과 연주법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있어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어진 무대는 현재 인천국악관현악단 부지휘자로 활동 중인 백승진 지휘자의 무대를 만날 수 있었다. 백승진 지휘자는 故 이상규 한양대 국악과 교수로부터 국악기의 연주법과 특성, 그리고 섬세한 음악 요소에 대해 천착하면서 국악관현악 지휘자로서의 자양분을 쌓아 왔으며 이번 무대 역시 국악관현악만의 깊이와 특유의 멋을 그려냈다. 둘째 날 무대에 오른 이규서는 이번에 선정된 지휘자 중 최연소 지휘자로, 서양 클래식 음악에 바탕을 두고 있다. 독보적인 지휘 테크닉과 유연한 해석이 장점으로 평가받고 있는 이규서 지휘자는 악기군의 음색과 밸런스를 조정해 지휘자 고유의 해석을 음악으로 풀어내고 있었다. 이번 공연의 마지막은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전문사로 재학 중인 장태평 지휘자가 장식했다. 어린 시절 전통음악을 배운 장태평 지휘자는 핀란드 출신 지휘자이자 작곡가 에사 페카 살로넨으로부터 음악적 영향을 받았다. 자신의 전통음악에 대한 경험을 살려 작품의 선율과 장단의 변주에 대한 해석을 풍부하게 이끌어냈다. 국악관현악 차세대 지휘자와 함께한 <청춘, 청어람> 공연실황은 국악방송 유튜브에서 만날 수 있다.


2.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 석전대제


지난 11일, 성균관 대성전에서 '춘기 석전대제' 행사가 열렸다. 석전대제란 매년 봄과 가을 두 차례 성균관과 전국 234개 향교에서 유교를 창시한 공자와 옛 성현들에게 지내는 제례의식이다. 옛 악기와 제기를 사용하는 우리나라 석전대제는 문묘제례악과 팔일무 등 고전무용을 함께 만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그 원형이 잘 보존되고 있어 1986년 국가무형문화재 제85호로 지정된 석전은 그저 단순히 공자와 성현들에게 제사를 올리는 것이 아니다. 성현들의 위패를 배움의 터전인 문묘에 모셔놓고 후학들이 성인이 되기를 다짐하는 의식이다. 이처럼 국가무형문화재의 보전과 진흥을 위한 다양한 공개행사가 전국 곳곳에서 펼쳐지고 있다. 추위가 물러가고 생명이 움트는 3월, 싱그러운 봄볕과 함께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로 즐거운 봄나들이 해보는 건 어떨까?
* 자세한 공연정보는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www.chf.or.kr)참조


3. 충주국악방송 개국 축하공연 ‘첫울림’


일시: 3월 13일(수) 19:00
장소: 충주시문화회관 공연장


지난 13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3대 악성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우륵’의 고장 충주에 국악방송이 개국했다. 이를 기념하기 위한 개국 축하공연이 충주시문화회관에서 펼쳐졌다. 국악인 오정해 사회와 함께  전통예술의 깊은 멋을 느낄 수 있는 흥겨운 무대가 이어졌다. 안숙선의 명창의 무대에 이어 충주를 대표하는 소리꾼들의 무대부터 충주지역 전통문화예술발전에 기역하고 국악단체 충주시립우륵국악단의 무대까지. 전통예술의 깊은 멋을 느낄 수 있는 흥겨운 무대를 만날 수 있었다. 앞으로 주파수 FM 101.7MHz를 통해 충주시와 음성지역에서 언제 어디서나 만날 수 있게 된 충주국악방송! 이번 개국을 통해 우리 음악의 아름다움이 보다 더 널리 알려지길 기대해본다.


4. 공연 예고


Rising Star
신진예술가들의 음악을 한자리에
일시: 3월 31일(일) 19:30
장소: 롯데콘서트홀


오방神과
이희문컴퍼니의 특별한 민요콘서트
일시: 3월 29일(금)~30일(토)
장소: 서울남산국악당 크라운해태홀


남사당놀이
신명나는 한판 놀음
일시: 3월 23일~11월 23일 매주(토)
장소: 안성남사당공연장

재생 2345| 등록일 2019.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