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국악방송의 방송프로그램은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고 있습니다.

상세내용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하기
  • 목록으로

국악방송에서 매주 전통문화예술 소식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국악방송 주간문화소식>

 

1. 역사와 전통이 살아있는 전주한옥마을
따뜻한 봄을 맞아 전주의 명소, 한옥마을에서는 전통문화의 멋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먼저 소개할 프로그램은 경기전 ‘수문장 교대의식’이다. 수문장은 조선 예종 때인 1469년부터 시작된 제도로 과거 궁궐이나 문을 지키던 무관벼슬을 말한다. 왕실 호위의 막중한 책임이 있는 만큼 교대의식은 각각의 북소리에 맞춰 엄격하게 진행된다. 여기에 수문군이 선보이는 무예 퍼포먼스와 취타대 연주는 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수문군과의 만남을 뒤로 하고 경기전 안으로 들어서면 제사에 관한 일을 맡아하던 수복청을 만날 수 있다. 주말이면 이곳에서는 관광객을 위한 상설공연이 펼쳐진다. 이날 공연은 전통음악과 현대음악을 넘나들며 다양한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4인조 인디국악팀, ‘수향’의 무대로 채워졌다. 앞으로도 궁중음악과 민속음악 등 다양한 공연을 통해 전통문화의 멋과 가치를 친근하게 전할 예정이다.

 

*행사 및 공연 정보
경기전 수문장 교대의식-경기전을 지켜라 
일시: 4월~10월 매주(토) 14:00
장소: 경기전 일대

 

한옥마을 콘서트 전통음악산책
일시: 4월~11월 매주(토,일) 15:30
장소: 경기전 수복청

 

2. 양주소놀이굿, 전통문화의 향기
일시: 4월 20일(토)~21일(일)
장소: 양주소놀이굿 전수교육관 일원
국가무형문화재 제70호 양주소놀이굿 정기공개행사가 경기도 양주시에서 개최됐다. 양주소놀이굿은 전국에 분포돼 있는 우마숭배와 농경의례인 소맥이놀이에 기원한 놀이로 단순한 농경의례나 무속에서 벗어나 만신과 원마부ㆍ곁마부 사이의 대화와 타령(가사)으로 진행하는 등 연희 성격의 놀이문화이다. 소중한 전통문화유산을 알리고 가족의 건강과 행복은 기원한 이번 공연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 제11-4호 ‘강릉농악’ 초청공연과 함께 소놀이 예술단의 다채로운 볼거리가 함께해 흥겨움을 더했다.

 

3. 고전의 숨결
일시: 5월 6일(월) 16:00
장소: 구례 운조루 고택
한 달에 한 번. 우리의 전통음악을 깊이 있게 조명하는 시간, 국악방송 특별기획 5월 고전의 숨결에서는 국가무형문화재 제83-1호 구례향제줄풍류의 전바탕을 만나본다. 국가민속문화재 제8호 구례 운조루 고택에서 구례향제줄풍류 예능보유자 이철호 명인을 비롯해 전수교육조교, 이수자들과 함께 느껴보길 바란다.

 

4. 구술프로젝트-남기고 싶은 이야기
일시: 5월 6일(월) 21:00
한 평생, 우리 소리, 우리의 전통문화와 함께 해온 명인명창들의 삶과 음악 이야기를 만나는 시간, ‘구술프로젝트, 남기고 싶은 이야기’에서는 우리 음악의 뿌리를 집대성한 산증인, 송방송 박사를 만나본다. 한평생 한국음악학 연구에 매진한 그는 50여권의 저술과 200여 편의 연구논문을 내며 국내 음악학의 학문적 기반을 다져왔다. 또한 학문 인생의 황혼기엔 ‘방일영 국악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구술프로젝트’에서는 그가 걸어온 한국음악학 연구 60여년을 되짚어본다.

 

5. 공연 예고
당신의 팔자를 살리는 음악
사주명리학과 국악의 만남
일시: 5월 10일~31일 매주(금)
장소: 서울돈화문국악당

 

신판놀희
신진국악인 국악콘서트
일시: 5월 11일(토)~6월 15일 매주(토)
장소: 우리소리도서관 5층 야외공연장

 

어울마당 풍물세상
2019 전국풍물상설공연
일시: 5월 18일(토)~10월 20일(일)
장소: 부산 시민공원 야외마당

재생 2499| 등록일 2019.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