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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 조경아 / 연출 : 이성아 / 작가 : 심경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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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지(干支)와 오전(AM), 오후(PM)
  • 작성자무상초들녁
  • 조회수1739
  • 작성일2016.12.28

0, 오전(AM), 오후(PM)

오전(AM - ante meridiem) 12시는 낮이고, 오후(PM - post meridiem) 12시는 밤이다. 하지만 이런 표현은 혼동을 줄 수 있으므로 일상생활에는 낮 12(12am), 12(12pm) 이렇게 쓰면 편하다. 더 하여 낮 12시는 그냥 정오12시는 24시 또는 ‘0이렇게 표현하면 된다.

 

여기서오전’‘오후12()를 나타내는 자(((((((((((() 에서 나왔다. 자시(子時)는 밤 11시부터 새벽 1시까지이고, 축시(丑時)는 새벽 1시부터 3시까지 이다인시(寅時)는 새벽 3시부터 5시 까지, 이런 식으로 옛날사람들은 하나의 지()2시간으로 측정했다.

 

따라서 아침 11시부터 낮 1시까지는 오시(午時)가 되며오시(午時)의 정 가운데인 낮 12시를 정오(正午)라 하고 밤 11시부터 새벽 1시까지는 자시(子時 )이기 때문에 밤 12시가 자시(子時 )의 중간 이어서 자정(子正)이라 한다.

그러므로 오전은 " 정오(正午) " (), 오후는 " 정오(正午) " ()를 뜻 한다.

 

0. 간지(干支)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를 합쳐서 십간십이지(十干十二支), 혹은 줄여서 간지(干支)라고 한다. 이러한 간지(干支)는 은나라 때부터 날짜를 기록하기 위해 처음 사용되었다. 갑골문을 보면 가장 많이 등장하는 것이 바로 이 간지(干支)이다.

 

10(十干)은 천간(天干)이라고도 한다. 세상을 구성하는 10개의 요소로 ()을 가리키며 갑(((((((((()이다.

이것은 오행(五行 - 세상을 이루는 근본)이 음·(·)으로 나누어진 것이다. 즉 금()인 금속에서는 딱딱한 껍질인 갑()과 그를 생성하는 기() / ()인 물에서는 비산하여 하늘로 오르는 을()과 다시 땅으로 내리는 경() / ()인 불에서는 모든 걸 태워 없애는 병()과 재생의 불이라는 신() / ()인 초목에서는 생명의 근원인 정()과 생명의 잉태인 임() / ()인 흙에서는 모든 것을 흙으로 돌리는 무()와 흙으로 탄생되는 계()이다.

 

12(十二支)는 지지(地支)라고도 하며 자(((((((((((()이다. 십이지의 사상과 신앙은 현재 띠 동물로서 가장 많이 전승되고 있습니다.

12(十二支)를 띠로 표현하면 자(): (부지런함이니 장사를 의미) / (): (우직함에 농사를 의미) / (): 호랑이·(용맹함에 싸움을 의미) / (): 토끼 (조용함에 공부를 의미)/ (): 용 의미(절대 권력의 의미) / (): (조용한 움직임 즉 생각을 의미) / (): (활기참이니 추진력을 의미) / (): (온순하지만 지혜를 의미) / (): 원숭이·잔나비( 약삭빠르니 재능을 의미) / (): ( 항시 움직이니 부지런함 또는 성실함을 의미) / ():(지킨다는 뜻에 인간끼리의 유대와 친목을 의미) / (): 돼지( 항시 먹는 바가 많으니 인간의 욕심을 의미)이다.

 

십이지는 시간과 방위를 나타내는 시간 신()과 방위 신()으로 나타나면서 불교와 결부된다. 점술가들은 각각 시간과 방위에서 오는 사기(邪氣)는 그 시간과 방위를 맡은 12지의 동물이 막고 물리친다고 믿었다. 불가에서는 그 시간과 방위를 지키는 불보살과 신중(神衆: 佛法을 지키는 神將)이 물리친다고 믿었고 불화에서 약사여래 권속으로서 십이지 신장으로 표현된다.

 

십이지 상에 대한 사상은 역사기록상으로 중국의 한족에게서 발생하였음은 일반화된 견해다. 처음엔 십이지가 별의 모양을 모방하였고 또 시간적인 관념에 의하여 12개월의 부호로서 쓰였으나 그 후 그것은 방위적인 성격을 가지게 되어 십이지를 지상의 방위에 배당하였다. 그리고 다시 이것이 기년(紀年)에 응용되어 정리된 것은 기원 전, , 이다.

 

중국에서 갑···정 등의 십간과 자···묘 등의 글자를 아래위로 맞추어 날짜의 명칭으로 사용한 것은 갑골문의 丙子, 癸未, 乙亥, 丁丑 등의 글자로 보아 약 3천 년 전 부터라 알 수 있다. 그러나 십간과 십이지를 배합하여 60갑자가 합성된 것은 상당히 연대가 지난 뒤에 성립되었다. 이것을 가지고 연대로 표기한 것은 약 2천 년 전인 기원전 105년 한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다.

 

십이지가 다시 동물로 상징되어 자()를 쥐, ()을 소, ()을 호랑이 등 동물을 배정시킨 것은 2세기경인 후한 왕충의 논형(論衡)에서 처음으로 나타나며 이런 동물로서의 표현이 본격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한 것은 한경(漢鏡)에서 이다. 그 후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의 오행(五行)을 붙이고 상생상극(相生相剋)의 방법 등을 여러 가지로 복잡하게 배열하여 인생의 운명은 물론 세상의 안위까지 점치는 법을 만들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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