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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김찬미의 소리학당 자료실

진행 : 지정남 / 연출 : 이세종,조연출 : 신희진 / 작가 : 조영임
월~금 | 09:00 ~ 10:30

2023-01-06(금), 01-13(금) 남도잡가 보렴
  • 작성자남도마실
  • 조회수245
  • 작성일2023.01.06

상래소수(上來所修) 공덕해(功德海)요 회향삼처(回向三處) 실원만(悉圓滿)을 봉위(奉爲) 주상전하(主上殿下) 수만세(壽萬歲)요 왕비전하(王妃殿下) 수제년(壽齊年)을 세자전하(世子殿下) 수천추(壽千秋)요 선왕선후(先王先后) 원왕생(願往生) 제궁종실(諸宮宗室) 각안녕(各安寧) 문무백료(文武百僚) 진충량(盡忠良) 도내방백위익고(道內方伯位益高) 성주합하(城主閤下) 증일품(增一品)국태민안(國泰民安)에 법륜전(法輪轉)이라 나무천룡(南無天龍) 지신(地神)님네


동방(東方)화류 남방(南方)화류 서방(西方)화류 북방(北方)화류 오름이야 도름이야 천수천안(千手千眼)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

광대원만(廣大圓滿) 무애대비심(無碍大悲心) 대다라니(大多羅尼) 무상심심(無上甚深) 미묘법(微妙法) 백천만겁(百千萬劫) 난조우(難遭遇) 아금문견(我今聞見) 득수지(得受持) 원해여래(願解如來) 진실의(眞實意) 법정진언(法淨眞言) 옴 바라니(婆羅尼) 옴 대다라니(大多羅尼) 계청계수(偈淸稽首) 관음보살(觀音菩薩)석가여래(釋迦如來) 문수보살(文殊菩薩) 지장보살(地藏菩薩)옴 바라니 옴 바라요 옴 바라니 옴 바라요

앞도 당산 뒤도 주산(主山) 좌우천룡(左右天龍) 수살맥이라 성황(城隍)님네 나무천룡(南無天龍) 지신(地神)님네

동(東)에는 청제지신(靑帝地神) 나무천룡(南無天龍) 남(南)에는 적제지신(赤帝地神) 나무천룡(南無天龍) 서(西)에는 백제지신(白帝地神) 나무천룡(南無天龍) 북(北)에는 흑제지신(黑帝地神) 나무천룡(南無天龍) 중앙(中央)에는 황제지신(黃帝地神) 나무천룡(南無天龍) 지신(地神)님네.도량청정(道場淸淨) 무하예(無瑕穢) 삼보천룡(三寶天龍) 강차지(降此地) 아금지송(我今持誦) 묘진언(妙眞言) 원사자비(願賜慈悲) 밀가호(密加護) 아석소조(我昔所造) 제악업(諸惡業) 개유무시(皆由無始) 탐진치(貪瞋癡) 종신구의지소생(從身口意之所生)이라 일체아금(一切我今) 개참회(皆懺悔)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풀이


상래소수(上來所修) 공덕해(功德海)요 회향삼처(回向三處) 실원만(悉圓滿)을: 위에서부터 많이 자비를 베풀고 도를 쌓으면 바다와 같은 공덕이 오고, 또 자기 스스로 공덕을 많이 쌓으면 모든 곳에서 복이 오고 열반을 이룰 수 있다는 뜻


봉위(奉爲): 받들어 위한다, 여기서는 아래의 주상과 왕비와 성주 모두를 받든다는 뜻


주상전하(主上殿下) 수만세(壽萬歲)요 왕비전하(王妃殿下) 수제년(壽齊年)을 세자전하(世子殿下) 수천추(壽千秋)요 선왕선후(先王先后) 원왕생(願往生) 제궁종실(諸宮宗室) 각안녕(各安寧) 문무백료(文武百僚) 진충량(盡忠良) 도내방백위익고(道內方伯位益高) 성주합하(城主閤下) 증일품(增一品): 내용으로 보면 요즘의 국민의례와 같이 행사시작 전의 요식 행위적인 가사이기도 하다. 사당패가 판을 벌이려면 이와 같은 요식 절차가 필요했던 듯하다. 뜻은 “왕, 왕비, 세자께서는 오래오래 살고, 돌아가신 임금과 왕비께서는 극락왕생하시고, 종실께서는 모두 안녕하시고, 문무백관은 충성을 다하고, 지방 관리들은 벼슬자리가 더 높아지고, 이 고을의 성주님은 품계가 높아지시기를.”


국태민안(國泰民安)에 법륜전(法輪轉)이라 나무천룡(南無天龍) 지신(地神)님네: 나라와 백성이 편안한 데다가 불법의 수레 바퀴도 잘 굴러가는지라, 천룡과 지신님에 귀의(歸依)하네


동방(東方)화류 남방(南方)화류 서방(西方)화류 북방(北方)화류: 화류는 화주(化主)의 와음으로 보인다. ‘화주(化主)’는 증생을 덕과 교리로 인도하는 부처님과 같은 성인을 말한다. 즉 ‘여러 곳에 계신 부처님 같으신 분’이라는 뜻이다.


오름이야 도름이야: ‘옴 도로 도로’의 변형. 여러 신을 안위시키는 진언.


천수천안(千手千眼)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 이하 불교적 내용과 무속적 내용이 교차 되는데 모두 복을 빌고 기원하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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