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청취자 참여

게시판 운영 원칙!

국악방송 자유게시판은 청취자 여러분의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건전한 의견 공유와 원활한 게시판 운영을 위하여 게시 글 작성 시 아래 이용 원칙을 준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래 내용에 해당되는 게시물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 될수 있으며
해당 게시물의 게시자는 글쓰기 권한을 제한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1 유언비어 및 비방성 게시물
    • 유언비어, 인신공격 및 비방성 글(실명이 거론된 비방성 글로 인해 상대방이 불쾌감을 느끼는 글)
    • 욕설 및 욕을 변형한 단어가 포함된 글
    • 분란이나 분쟁을 유도하는 글
    • 타인 또는 타 단체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
  • 2 음란물의 게재 등 공공질서와 미풍양속을 해치는 게시물
    • 음란물 게시 또는 음란 사이트를 링크한 글
    • 폭력행위를 미화하거나, 퇴폐적인 행위를 미화하여 혐오감을 주는 글
  • 3 광고 홍보성, 상업성 게시물
    • 특정업체 상품소개 및 홍보 글
    • 돈벌이 광고 게시 및 돈벌이 사이트 링크, 경품 및 추천가입제 광고 글
    • 특정 단체(업체)의 이해 관계와 관련된 글
  • 4 스팸성 게시물
    • 도배 및 게시판에 중복해서 올리는 글
    • 말이 되지 않는 단어나 이미지 조합 및 장난성 글
    • 행운의 편지
  • 5 게시판 주제에 맞지 않는 게시물
    • 해당 게시판의 성격에 부합되지 않는 글
  • 6 개인정보 유출 게시물
    • 공개된 게시판에 휴대전화번호 및 주소, 연락처 등의 개인정보가 노출된 글
    • 타인의 ID를 도용하여 작성된 글
  • 7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게시물
    • 저작권자에 의해 저작권 보호요청이 된 글
    • 국악방송 퍼가기를 허용한 콘텐츠 이외의 자료(동영상,사진,음원,링크 등)가 포함된 게시 글
    • 각종 법에 저촉되거나 범죄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글
  • 공개된 게시판에 휴대전화번호 및 주소 등의 개인정보를 노출하지 말아 주십시오.
  • 저작권자에 의해 저작권 보호 요청이 된 글을 포함하여 각종 법에 저촉되거나
    범죄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게시물은 관계법령에 의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쾌적한 게시판의 이용을 위하여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진행 : 박우재 / 연출 : 김정은 / 작가 : 지한결
토~일 | 23:00 ~ 24:00

새 꼭지의 행복을 기대하며 축하 축원 합니다.
  • 작성자무상초들녁
  • 조회수1288
  • 작성일2017.10.23

국악방송이 가을 개편으로 만들어낸 새 꼭지 < 음악의 교차로 >와 진행자 이준희

음악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의 쉼터를 만들고자 합니다.

시대, 장르, 그리고 사람들이 교차하며 만들어질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기대해 주세요."

하고 소개는 하였지만 대다수 청취자는 생소하며 궁금한 점이 많을 것이다.

하여, 소개 글 하나를 올리면서 < 음악의 교차로 >의 첫걸음을 조심히 지켜보며 청취자들의 사랑이 넘치는 유익하고 행복한 꼭지가 되어 주기를 축하 하고 축원 한다.

 

이글은 2014년 한국문화의집(KOUS)의 특별 공연 반락(盤樂) 三人三色 그남자의 음반 이야기에 출연한 이준희<이준희의 음반이야기>

관람을 하고 남겼던 공연 후기 이다.

조금 긴 글이지만 천천히 읽어 주시면 < 음악의 교차로 >와 진행자 이준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자위 해봅니다.

 

< 악재반중반중유락 > ‘음반 안에 음악이 있고 음악이 있어 음반이 있다,’ 나의 해석이 적당한지는 모르겠으나, ‘이준희의 이야기를 듣다 2시간이 훌쩍 넘어 버린 시간 속에서 지금은 거의 사라져 찾아보기 어려운 음반(音盤)의 소중함과 이 소중한 가치를 깨우치고 마음에 담아내는 사람들의 희생적 아름다움이 우리들에게 얼마나 귀한 보물인지 알 수 있었다.

 

우리나라 대중가요를 트로트라 한다, 하지만 이 말은 내 기억에 1960년 후반에 만들어 졌다. 그럼 일제 강점기 부터 이때 까지 현대 대중음악을 무엇이라 했을까? ‘ 이준희의 음반이야기 에서 영상을 통해 확인한 SP음반에 신민요라 표기되어 있었다.

 

신민요’, 1958년생인 나는 잘 알지 못하며, 어쩌다 ‘KBS 가요무대나 라디오 음악 프로에서 흘러나오면 겨우 몇 곡을 따라서 흥얼거릴 수 있을 뿐이다. 그런데 1972년 생, 우리나이로 42이준희는 무대 위에서 자유자재로 신민요를 부르며 몸이 따라 흥에 취했고, 신민요에 얽힌 사연을 이야기 하며 무지 행복 하였다.

 

더욱 놀란 것은 일제강점기 이후 신민요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음원과 음반, 기록들을 찾아내고 정리하여 체계적으로 역사와 음악을 세상에 알린 최초의 사람이며 최고의 권위자라는 사실이었다. 어쩌면 근거도 없이 묻혀버릴 수도 있었던, 자신이 태어나기 전 약 50년 동안의 우리전통 가요 신민요2014년에도 찾아내어 가꾸고 있었으며, 우리 전통가요를 들을 수 있는 유일한 방송 프로인 ‘KBS 가요무대자문위원이라는 사실이다.

 

1985년 중학생 시절 지금은 심야 방송으로 옮겨간 라디오 프로 세월 따라 노래 따라를 들으며 신민요 를 알게 되었고, 학교 수업 시간 때문에 직접 방송 청취를 할 수 없자, 120분 카세트 테이프를 녹음기에 걸어두고 방송시간이 되면 어머니께 녹음 버튼을 눌러 달라 부탁하여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듣고 또 들어 신라의 달밤노래는 일 년에 1700번 이상을 들었다 한다.

고교 2년 시절 야간 자율 학습 시간 때문에 놓쳐야 하는 ‘ KBS TV 가요무대를 보기위해 학교에서 자주 조퇴하였고, 대학시절 신민요역사를 찾기 위해 매일신보 영인본을 3, 동아 조선 마이크로필름을 2, 대학학보를 2, 1회부터 탐독을 했다 한다. 이것도 그냥이 아니라, 손에 닿는 모든 메모지에 깨알 같은 글씨로 정리한 증거를 영상으로 보여 주었다.

 

이렇게 방송을 통해 노래를 듣고, 더 알고 싶어 자료를 찾는 일에 충실 하다, 첫 음반 구입은 대학 2, 3학년시절 쯤, 극시(劇詩) ‘정한의 밤차를 비가(悲歌)라는 제목으로 녹음한 SP음반 이었단다. 이때부터 신민요() 음반 수집을 시작 하여 195657년 사이 한국인 최초로 moon kim으로 미국에서 가수 활동을 하며 고향만리를 영어 번안곡 ‘East of Make Believe으로 녹음한 옥두옥의 음반을 찾아내는 등, 이제는 우리 음반사(音盤史)사를 실증으로 남기는 거대한 작업의 중심인 이 되어 버렸단다.

이준희는 자신을 스스로, ‘노래를 찾는 사람’ ‘노래로 역사를 쓰는 사람’, ‘노래로 세상을 보는 사람이라 소개하고 사람들이 불러주기를 원 했다. 이 이준희가 들려준 신민요의 이야기, 공연 현장에서 직접 감상한 SP 음반의 오빠는 풍각쟁이/ 서울야곡/ 니리낭실(재주도 민요)/ 다정도 병이련가/ 고향동무/ East of Make Believe / 노랫가락/ 목포의 눈물 등 귀한 음원, 본인이 직접 노래하여 실감을 가슴에 직접 전하여 준 신민요’,

감동과 희열로 가득 채운 참 귀하고 소중한 시간 이었고 한국 대중 음악사라는 한 송이 꽃이 찬란하게 피어 있었다.

 

sp(standard playing record) : 에밀 페르리너가 1887년에 그 때까지의 원관(圓管) 레코드 대신으로 발명 했다. 셀락(shellac: 동물성 천연수지)을 주원료로 하여 1분간 78회전하는 평원판 레코드로 연주시간은 25 cm판 한쪽면이 약 3분간, 30 cm판 한쪽면이 약 5분간이다.

장시간 연주 레코드(LP 레코드)가 일반화됨에 따라 대조적 옛 음반이 되었다.

 

 

이전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