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청취자참여

게시판 운영 원칙!

국악방송 자유게시판은 청취자 여러분의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건전한 의견 공유와 원활한 게시판 운영을 위하여 게시 글 작성 시 아래 이용 원칙을 준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래 내용에 해당되는 게시물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 될수 있으며
해당 게시물의 게시자는 글쓰기 권한을 제한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1 유언비어 및 비방성 게시물
    • 유언비어, 인신공격 및 비방성 글(실명이 거론된 비방성 글로 인해 상대방이 불쾌감을 느끼는 글)
    • 욕설 및 욕을 변형한 단어가 포함된 글
    • 분란이나 분쟁을 유도하는 글
    • 타인 또는 타 단체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
  • 2 음란물의 게재 등 공공질서와 미풍양속을 해치는 게시물
    • 음란물 게시 또는 음란 사이트를 링크한 글
    • 폭력행위를 미화하거나, 퇴폐적인 행위를 미화하여 혐오감을 주는 글
  • 3 광고 홍보성, 상업성 게시물
    • 특정업체 상품소개 및 홍보 글
    • 돈벌이 광고 게시 및 돈벌이 사이트 링크, 경품 및 추천가입제 광고 글
    • 특정 단체(업체)의 이해 관계와 관련된 글
  • 4 스팸성 게시물
    • 도배 및 게시판에 중복해서 올리는 글
    • 말이 되지 않는 단어나 이미지 조합 및 장난성 글
    • 행운의 편지
  • 5 게시판 주제에 맞지 않는 게시물
    • 해당 게시판의 성격에 부합되지 않는 글
  • 6 개인정보 유출 게시물
    • 공개된 게시판에 휴대전화번호 및 주소, 연락처 등의 개인정보가 노출된 글
    • 타인의 ID를 도용하여 작성된 글
  • 7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게시물
    • 저작권자에 의해 저작권 보호요청이 된 글
    • 국악방송 퍼가기를 허용한 콘텐츠 이외의 자료(동영상,사진,음원,링크 등)가 포함된 게시 글
    • 각종 법에 저촉되거나 범죄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글
  • 공개된 게시판에 휴대전화번호 및 주소 등의 개인정보를 노출하지 말아 주십시오.
  • 저작권자에 의해 저작권 보호 요청이 된 글을 포함하여 각종 법에 저촉되거나
    범죄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게시물은 관계법령에 의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쾌적한 게시판의 이용을 위하여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진행 : 조경아 / 연출 : 이성아 / 작가 : 심경아
월~금 | 08:55, 13:55, 15:55, 17:55, 19:55

국악사랑 세계화
  • 작성자무상초들녁
  • 조회수993
  • 작성일2016.12.28

우리가 현재 이야기하는 국악(國樂) ’이란 단어는 광복 이후 1950116일 국립국악원의 직제 공포로 구 왕궁(王宮) 아악(雅樂)()가 국립국악원으로 개칭되어 국악 이라 확립되었다 한다.

 

나는 국악이란? 소리꾼이나 노래하는 사람, 악기 연주자가 누구이든, 연주하는 악기가 그 무엇이든 누가 들어도 우리 음악이다, 하고 가슴에 와 닿고 느껴져야 국악 이라 생각 한다.

 

현재 국악인들과 국악 관심인, 국악 애호가들은 국악 선율 한 대목만 들어 있으면 국악, 국악인이 노래나 연주하면 국악, 국악기(개량 국악기 포함) 하나만 들어가도 국악이라 하며 그것이 시대 흐름이라 하는데 나는 그렇지 않다고 주장 한다.

 

국악도 그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널리 알리기 위해서는 시간에 따라 변하고 발전해야 하며 세계 음악과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행복한 국악 이 될 것이다. 하지만 한복이 시대 흐름에 따라 편리하고 다양하게 변하여도, 누가 보아도 한복인지 금방 알 수 있듯이 국악 자체를 흔드는 변화는 없어야 한다.

 

예를 들어 우리가 닭 울음소리를 서양인, 아프리카인과 함께 듣고 이를 서양의 5선 악보로 표기하면 똑같이 표시는 되겠지만 각자에게 들리는 닭 우는 소리와 느낌은 다르기에 음악을 표현하는 방법과 형태는 모두 다 같다 할 수 없다. 즉 국악은 국악만의 색깔과 특징이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일제 강점기 이후 서양음악 교육의 영향으로 서양음악에 익숙해진 국악인들마저 국악의 기준을 서양음악 기준으로 해석하며 서양음악 식으로 표현하고 서양 음악에 가까워야 생활에 편하다는 근시안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근본을 알 수 없는 창작음악이나 퓨전 음악이 우선 듣기 편하고 익숙하기에 국악이라 하며 점점 국악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또한 국악에 대한 학교 식 교육을 받지 않았거나 덜 받은 국악인 보다는 학교 식 교육을 받았거나 더 많이 받은 국악인 일수록 국악 파괴에 앞장서며 자신의 이름값 내세우기에 앞장서고 있다. 이것이 현재 국악의 아픔이며 심히 걱정 되는 국악의 미래이다.

 

국악이 외국음악 식으로 연주되더라도 듣기만 좋으면 국악이라는 생각은 잘못이다.

게다가 국악을 전통음악이라 지칭하는 것은 국악이 박물관 전시품 이다 말 하는 것이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국적을 알 수 없는 가치 없는 음악이 국악 이라 지칭될 것이며 진정한 국악은 세계음악 속에서 하급음악으로 천대 받게 될 것이다.

 

이렇게 되기 전에 국악인, 국악 관심인, 국악 애호가, 우리 모두는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잃어버린 국악 의 제자리를 찾아야한다. 정확한 음 보다는 한 음속의 조화를 더 중요하게 표현하는 우리 음악 국악으로 되돌아 가야한다.

 

이제 서양인들은 자신들의 음악에 식상해 하고 경험해 보지 못한 더 좋은 음악, 새로운 음악에 환호 한다. 우리는 지고 있는 서양음악을 스스로 쫓아가며 열광하는 바보짓은 그만 두고 이들에게 아름답고 훌륭한 음악인 국악 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이것이 국악 사랑이며 세계화 이다.

 

이전 다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