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전라도밥상

진행 : 양지현 / 연출 : 길현주 / 작가 : 유찬숙
월~금 | 16:00 ~ 17:55

20180507(월) 가죽순 부각
  • 작성자무돌길
  • 조회수2489
  • 작성일2018.05.08

가죽순 부각

IMG_3410.JPG  

참죽나무 새순을 가죽나무 순이라고 하는데 쭉쭉 쭉나무라는 별명이 있는참죽나무는 소태나무과로 옻나무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중국이 원산으로 한국, 중국, 일본, 사할린, 몽골 등지에 분포한다. 참죽나무는 주로 산에서 자라는 법이 없고 마을 인근이나 집 주변에서 자란다. 나무에서 나는 새순을 이용하는 나물 가운데 엄나무, 두릅나무, 다래순, 합다리나무 중 두릅순이 인기가 높지만 그중 참죽나무순을 가장 귀하게 쳐준다. 잎을 만지면 특이한 냄새가 나고 붉은색이 도는게 특징인데 봄에 잠깐 나오는 어린순이 비싸게 팔린다. 가죽나물은 소염, 진통, 해독, 살충 효능이 있어 균을 억제해주며 칼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고 각종 독소를 배출 해주는 역할을 한다. 참죽나무는 사찰에서 주로 나물로 무쳐먹거나 장아찌, 부각으로 먹는데 부각은 나물이나 순을 소금으로 절이거나 데쳐서 찹쌀 풀을 바르고 말려 저장했다가 기름에 튀기거나 구워서 먹는 음식이다. 가죽나무 부각은 경상남도에 있는 통도사의 대표적인 사찰 음식이다.

 

재료준비

 

가죽나물 200g / 찹쌀풀 200g / 소금 50g / 고춧가루, 통깨, 채썬마늘 각 1스픈

 

만드는 방법

 

1. 가죽나물은 새지 않고 연한 것으로 준비해서 씻어 굵은 소금으로 간을 한다.

 

2. 1을 씻어서 물기를 제거 한다.

 

3. 2.에 찹쌀 풀을 발라 말린 다음 다시 찹쌀 풀을 앞, 뒤로 한번 더 바르고 고춧가루, 통깨, 마늘채를 골고루 뿌리고 바짝 말린다.

 

4. 3을 굽거나 튀겨서 밥반찬이나 안주로 이용한다.

 

IMG_3398.JPG  IMG_3402.JPG
IMG_3409.JPG

 

 

*자료 및 사진제공 : 음식공방 이화점

이전 다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