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전라도밥상

진행 : 양지현 / 연출 : 길현주 / 작가 : 유찬숙
월~금 | 16:00 ~ 17:55

20200224(월) 풋마늘김무침
  • 작성자무돌길
  • 조회수1058
  • 작성일2020.02.15

풋마늘김무침

[꾸미기]IMG_4814.JPG

마늘은 중앙아시아가 원산이고 백합과(白合科)중 가장 매운 식물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등 극동(極東)에서 많이 재배한다. 마늘 강한 냄새를 재외하고는 100가지가 이롭다고 하여 일해백리(一害百利)라고도 부른다. 우리나라의 마늘 도입 시기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없으나 단군신화에 마늘이 등장한다. <삼국사기>입추해일(立秋亥日)에 마늘 밭에서 후농제(後農祭)를 지냈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마늘이 이 시대에 이미 약용. 식용작물로 이용되었으리라 본다.

 

 <동의보감>에는 성질이 따듯하고 맛이 매우 매우며 독이 있다. 종기를 제거하고 풍습과 나쁜 기운을 없앤다. 냉과 풍증을 제거하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며 위를 따듯하게 한다. 토하고 설사하면서 근육이 뒤틀리는 것을 치료한다. 전염병을 예방하고 해충을 죽인다.”고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본초 강목>에도 마늘이 여러 가지 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기술되어 있고 <산농본초>에도 마늘을 장기 복용해도 해가 없는 상약으로 기록되어 있다.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의 건축현장의 노동자들의 식사에 양파와 마늘이 꼭 포함되었다고 전해지며 피라미드의 벽화에도 마늘이 그려져 있다. 서양에서는 흡혈귀. 뱀파이어 등 악귀를 쫒는 능력이 있다고 믿었는데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 신은 유황화합물질로 신체내의 유해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주어 항암역할을 한다. 미국의 타임지는 2002년 세계10대 슈퍼 푸드로 마늘을 소개한바 있으며 항암식품의 피라미드 맨 꼭대기에 자리하고 있다. 마늘은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음식에 쓰이는데 마늘의 강한 향이 비린내를 없애주고 음식의 맛을 좋게 하여 식용증진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향신료로도 사랑 받는다.

 

 풋 마늘은 지하부에 생기는 마늘통이 여물기 전의 어린잎줄기를 일컫는다. 풋마늘용의 품종을 따로 재배하는데 휴면성이 거의 없는 아열대 원산의 난지형이 적합하다. 국내 종으로는 제주 및 남해 재래종의 난지형이 외국종으로는 인도네시아 산 또는 중국 상하이산마늘등이 적합하다. 이전에는 기온관계로 남부지방에서만 재배되어 오다가 중부지방에서도 비닐하우스를 이용하여 재배한다. 주로 무쳐 먹거나 김치. 장아찌 볶음 등의 요리에 이용되나 남부지방에서는 풋마늘의 대를 날로 된장에 찍어 먹기도 한다. 풋마늘이 대파정도로 길게 자라서 꽃대인 마늘종이 올라오기 전에 뽑아 데쳐서 구은 김과 함께 양념하여 무쳐 놓으면 봄철 입맛을 돋우어 주는 훌륭한 밥반찬이 된다.

 

 

 

재료준비

 

풋마늘 반단 / 파래김 5/ 양념장 (고추장2큰술+고추가루2큰술+맛간장2큰술+참기름1큰술+매실청2큰술) / 통깨 2큰술

 

만드는 방법

[꾸미기]IMG_4805.JPG
 
[꾸미기]IMG_4806.JPG
 
[꾸미기]IMG_4810.JPG
 

1. 풋마늘은 뿌리가 굵어지지 않고 잎이 싱싱한 걸로 골라 뿌리를 제거한다.

2. 1의 풋마늘을 한 두 잎 정도 겉잎을 벗겨내고 흐르는 물에 씻어 놓는다.

3. 냄비에 물을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소금을 한 줌 넣고 2.의 풋마늘을 뿌리 쪽을 세워 넣고 2분정도 데치다가 잎을 넣고 1분 정도 더 데친 다음 찬물에 행 구어 물기를 제거한다.

4. 3.의 데쳐서 물기를 제거한 풋마늘은 4~5Cm 정도로 자른다.

5. 분량의 파래 김을 살짝 구워 찢어 4.와 합친다.

6. 5.에 분량의 양념장을 넣고 양념이 잘 배이게 무친 다음 통깨를 뿌려 담아낸다.

 

 

*자료 및 사진제공 : 음식공방 이화점

 

이전 다음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