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청취자 참여

게시판 운영 원칙!

국악방송 자유게시판은 청취자 여러분의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건전한 의견 공유와 원활한 게시판 운영을 위하여 게시 글 작성 시 아래 이용 원칙을 준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래 내용에 해당되는 게시물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 될수 있으며
해당 게시물의 게시자는 글쓰기 권한을 제한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1 유언비어 및 비방성 게시물
    • 유언비어, 인신공격 및 비방성 글(실명이 거론된 비방성 글로 인해 상대방이 불쾌감을 느끼는 글)
    • 욕설 및 욕을 변형한 단어가 포함된 글
    • 분란이나 분쟁을 유도하는 글
    • 타인 또는 타 단체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
  • 2 음란물의 게재 등 공공질서와 미풍양속을 해치는 게시물
    • 음란물 게시 또는 음란 사이트를 링크한 글
    • 폭력행위를 미화하거나, 퇴폐적인 행위를 미화하여 혐오감을 주는 글
  • 3 광고 홍보성, 상업성 게시물
    • 특정업체 상품소개 및 홍보 글
    • 돈벌이 광고 게시 및 돈벌이 사이트 링크, 경품 및 추천가입제 광고 글
    • 특정 단체(업체)의 이해 관계와 관련된 글
  • 4 스팸성 게시물
    • 도배 및 게시판에 중복해서 올리는 글
    • 말이 되지 않는 단어나 이미지 조합 및 장난성 글
    • 행운의 편지
  • 5 게시판 주제에 맞지 않는 게시물
    • 해당 게시판의 성격에 부합되지 않는 글
  • 6 개인정보 유출 게시물
    • 공개된 게시판에 휴대전화번호 및 주소, 연락처 등의 개인정보가 노출된 글
    • 타인의 ID를 도용하여 작성된 글
  • 7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게시물
    • 저작권자에 의해 저작권 보호요청이 된 글
    • 국악방송 퍼가기를 허용한 콘텐츠 이외의 자료(동영상,사진,음원,링크 등)가 포함된 게시 글
    • 각종 법에 저촉되거나 범죄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글
  • 공개된 게시판에 휴대전화번호 및 주소 등의 개인정보를 노출하지 말아 주십시오.
  • 저작권자에 의해 저작권 보호 요청이 된 글을 포함하여 각종 법에 저촉되거나
    범죄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게시물은 관계법령에 의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쾌적한 게시판의 이용을 위하여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진행 : 박우재 / 연출 : 김정은 / 작가 : 지한결
토~일 | 23:00 ~ 24:00

<세종신악 - 뿌리깊은나무 샘이 깊은 물> 관람 후기
  • 작성자무상초들녁
  • 조회수1567
  • 작성일2017.12.28

국립국악원이 2017, 12, 22. ~ 12, 27 까지 예악당에서 공연한 2017년 송년공연 <세종신악 - 뿌리깊은나무 샘이 깊은 물>용비어천가를 현대적 표현 기법을 이용하여 창작한 가무악극(歌舞樂劇)이다. ‘세종을 중심에 두고 조선 창업의 당위성(當爲性)과 업적을 강조하고 조선의 근본은 예악(禮樂)의 실현이다를 강조한 모습을 보여 주었다.

 

1장 해동의 나라, 2장 천명과 개국, 3장 경천근민(敬天勤民) 3막으로 나누어 1장은 까치 신령들의 재천무/ 해동의나라/ 2장은 사룡들의 북방정벌/ 목조의 공적/ 익조의 공적/ 도조의 공적/ 환조의 공적/ 태조에 대한 하늘의 계시/ 태조의 외치/ 태종의 내치와 천명(개국)/ 산신무(山神舞)/ 몽금척(夢金尺)/ 태종의 성덕/ 3장은 경천근민/ 헌작(獻爵), 헌화(獻花)/ 예악의 나라/로 각각 꼭지를 나누어 화면을 통한 해설과 함께 관객들의 몰입 도를 끌어냈다.

 

60여명의 국립국악원 정악단과 20여명의 정가 합창단, 40여명의 국립국악원 무용단으로 가득 채운 무대는 90분 내내 웅장함과 화려함으로 가득 찼다. 아니 무대가 비좁았다, 예술의 전당 오페라극장 크기의 무대에서 펼쳤다면 더욱더 돋보일 무대이었다, 시작부터 끝까지 관객들에게 좀 더 편안한 즐거움을 줄 수 있었는데 답답함이 아쉬움으로 남았다. 이것이 서양 예술이 지배하는 현실에서 고군분투하는 우리 국악의 현장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정도의 공연을 일반 극단이 만들어 냈다면 좋았다, 색다르다,” 등 칭찬이 난무하고, 국악 전문 종사자와 평론가들의 입은 따뜻한 말로 채워지고, 문화계 기자들은 훌륭한 연출, 좋은 안무, 돋보이는 의상,”하며 붓끝은 가볍게 날고 지인들은 선생님 최고, 역시 우리 선생님하며 늘 하던 입버릇처럼 추겨 세웠을 것이다.

 

하지만 이 공연은 국악을 대표하는 국립국악원기획 공연이다. 좀 더 세심한 고심과 타성, 자만감(自慢感)을 털어냈어야 한다, 물론 현대 관객을 위한 공연이라 하지만, 음악과 소리를 제외 하고는 역사와 국적을 알 수 없는 복식과 의장(儀仗)”, 중국 경극이 떠오르는 무희들의 춤한편의 무협지를 보는 것 같은 구성과 진행”, 등 마치 컴퓨터 오락게임 속 화면을 즐기다 나온 기분이다. 나의 짧은 후기가 나만의 생각일까? 함께한 일반관객에게 묻고 싶다.

이전 다음
목록으로
  • 무상초들녁
    등록일 : 2017.12.28
    뜻있는 공연, 뭔가를 생각 할 수 있는 공연,의 관람 기회를 주신 "음악 교차로" 모든 식구님들께 따뜻한 고마움을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