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청취자참여

게시판 운영 원칙!

국악방송 자유게시판은 청취자 여러분의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건전한 의견 공유와 원활한 게시판 운영을 위하여 게시 글 작성 시 아래 이용 원칙을 준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래 내용에 해당되는 게시물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 될수 있으며
해당 게시물의 게시자는 글쓰기 권한을 제한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1 유언비어 및 비방성 게시물
    • 유언비어, 인신공격 및 비방성 글(실명이 거론된 비방성 글로 인해 상대방이 불쾌감을 느끼는 글)
    • 욕설 및 욕을 변형한 단어가 포함된 글
    • 분란이나 분쟁을 유도하는 글
    • 타인 또는 타 단체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
  • 2 음란물의 게재 등 공공질서와 미풍양속을 해치는 게시물
    • 음란물 게시 또는 음란 사이트를 링크한 글
    • 폭력행위를 미화하거나, 퇴폐적인 행위를 미화하여 혐오감을 주는 글
  • 3 광고 홍보성, 상업성 게시물
    • 특정업체 상품소개 및 홍보 글
    • 돈벌이 광고 게시 및 돈벌이 사이트 링크, 경품 및 추천가입제 광고 글
    • 특정 단체(업체)의 이해 관계와 관련된 글
  • 4 스팸성 게시물
    • 도배 및 게시판에 중복해서 올리는 글
    • 말이 되지 않는 단어나 이미지 조합 및 장난성 글
    • 행운의 편지
  • 5 게시판 주제에 맞지 않는 게시물
    • 해당 게시판의 성격에 부합되지 않는 글
  • 6 개인정보 유출 게시물
    • 공개된 게시판에 휴대전화번호 및 주소, 연락처 등의 개인정보가 노출된 글
    • 타인의 ID를 도용하여 작성된 글
  • 7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게시물
    • 저작권자에 의해 저작권 보호요청이 된 글
    • 국악방송 퍼가기를 허용한 콘텐츠 이외의 자료(동영상,사진,음원,링크 등)가 포함된 게시 글
    • 각종 법에 저촉되거나 범죄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글
  • 공개된 게시판에 휴대전화번호 및 주소 등의 개인정보를 노출하지 말아 주십시오.
  • 저작권자에 의해 저작권 보호 요청이 된 글을 포함하여 각종 법에 저촉되거나
    범죄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게시물은 관계법령에 의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쾌적한 게시판의 이용을 위하여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진행 : 송지원 / 연출 : 민병환
월~일 | 00:00 ~ 01:30 (재)

바라지 10주년 공연 傳하여 通하다 후기
  • 작성자무상초들녁
  • 조회수622
  • 작성일2022.04.04

바라지 10주년 공연 <하여 하다>은 계통을 이루며 전해 내려오는 양식이나 정신인 전통(傳統)을 넘어전해 내려오는 우리 우리음악에 뿌리를 두고 누구에게나 흐르는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뜻을 담아 전통(傳通)이다.

 

바라지는 온갖 것을 대어주거나 일을 돌보아 준다는 바라지하다’ 뜻의 순 우리말로국악에서 판을 이끌어가는 주된 소리에 더해주는 반주자들의 즉흥소리를 의미한다이 바라지의 의미를 넘어 반주자들이 무대의 조연이 아닌 주연으로 등장하여 우리 전통음악의 맛과 멋을 21세기에 맞게 계승·발전·보급하며 우리 모두에게 두루 통하게 하는 국악 모둠이다.

 

중앙대학교 전통예술학부 교수이며 남도소리 명창인 한승석 예술감독의 지도를 받는 중앙대학교 전통예술학부 선·후배 강민수·조성재·정광윤·이준영·최광일·최은혜 6명의 남녀 혼성 국악반주자와 여성 남도 소리꾼 김율희로 구성된 국악의 미래를 짊어질 바라지 10년 이력의 3,40대 젊은 국악인들이다또한 바라지의 무대는 쇠장구바라대금피리가야금아쟁정주 등 오직 국악기만 날고 춤추며 울고 농현(弄絃)한다.

 

국립극장 하늘극장 동쪽 문을 통하여 강민수의 쇠가락을 앞세운 출연자들이 일렬로 늘어서서 등장하며 맨 마지막에 특별출연한 송가인이 뒤를 이었다우렁차게 허공을 수놓는 태평소 소리와 어우러진 풍요로운 사물타악 소리가 원형극장을 휘감아 돌고관객의 마음 속 깊이 파고들며 만복을 빌어주는 아니리와 떼 이 공연장 전체를 뜨겁게 달구어버린 풍어의 기쁨을 음률로 표현한 거문도 뱃노래 만선이었다.

 

출연자들이 동해안별신굿 장단 기악연주에 떼창으로 발원축원을 비는 <별신축원>은 감동과 희열의 정점 그 자체였다징을 두들기며 울려 퍼지는 한승석의 비나리가 고요한 장중함으로 관객의 호흡을 가다듬게 하자달거리로 정월에서 십이월까지 소망 내용을 서술하며 빌어주어 만복을 받기위해 따라가며 소원하는 기쁨을 누리게 한 김율희였다바라 등 쪽에 하얀 천 줄을 달아 양손에 감아쥐고 돌리다 마주쳐 울게 하고 돌리다 멈춰서는 강민수의 바라춤의 아름다움은 눈을 현혹시켰다지전을 양손에 들고 흔들며 춤추면서 축원 사설을 노래한 김율희는 신이 입신하여 관객의 혼을 빨아들이는 것 같이 의지를 잃은 몽롱함으로 이끌었다.

 

생생함 넘치는 네 고수(鼓手)의 북 가락이란 뜻의 <생사고락生四鼓樂농악놀이사물놀이판소리어디에서든지 단조롭고 단순하게 느껴지며 소리의 변화를 크게 느낄 수 없었던 단순한 북소리는 공연예술의 한 자리를 꽉 채울 수 있을 거라 생각하지 못한 편견을 깨뜨려 버렸다흥부가 중 <제비노정기대목을 앉은 반 자세로 강민수·조성재·정광윤·이준영 고수가 현대적 감흥으로 소리하며 빠른 손놀림에 가락이 춤추는 북이 아닌 장구 놀이였다네 고수가 보여주는 일체성과 하나의 북소리는 감탄과 환호를 쏟아내게 했고현란하며 다양한 북 놀음의 폭발은 국악의 매력과 무한한 가치를 실증해 보였다전통 판소리에서는 조금 벗어나 흥이 담긴 노래 소리와 소리 따라 춤추는 고수들의 율동이 함께 한 신명(神明)이었고북이 그냥 두들기는 악기가 아니라생활 속 흥을 만들어주는 즐거움의 도구라는 것을 깨우쳐 주었다.

 

바라지의 음반 1집 수록곡 씻김시나위에 2집 수록곡 진혼을 더해 현대인에 맞게 사설을 고치고 씻김굿 어법으로 새롭게 짠 <씻김>, 어둠과 적막 속에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가야금의 맑은 소리가 정적을 깨뜨리자 따라 우는 대금소리에 이어 가슴을 저미는 애잔한 아쟁소리가 신이 오신 것을 알리는 듯하더니울며 한의 무게를 얹는 징소리는 여기가 굿청이요~” 말하는 것 같았다북소리 같이 궁편을 두들기는 장구 소리 따라 신의 영접을 확인하는 듯한이 서린 구음의 오묘함이 긴장을 끌어냈고 아아하에헤요아하하에헤요천근이야천근이야~’ 무대를 덮어버리는 주술 노래 가락은 마냥 슬퍼하지만 말고망자가 가는 길편안하고 복 받는 길이 되라고 망자의 혼을 위로하며 천도했다. ‘신이구나 신이야’ 소리에 빠져 몽한 속으로 빨려가는 순간순간을 잡아 주는 피리소리에 어우러진 화려한 진도 씻김굿 음악이 하나로 펼쳐졌다무악(巫樂)은 그 경지가 너무 높아 아무나 갈 수 있는 길이 아닌데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신들린 듯 무악에 푹 빠져있는 바라지가 마냥 고마웠고 씻김 속으로 빨려들었다.

 

어릴 적 잠을 자다 이른 새벽녘 소변 마려워 눈을 뜨고 앞마당으로 나서면마당 한 모퉁이 우물가에서 정한수 떠놓고 두 손 비비며 그저 복 많이 주십시오.’ 빌고 계시던 할머니의 모습을 생생하게 떠올리게 한 <비손>, 무교의 기원(祈願형태 하나가 무대 예술의 하나로 훌륭하게 자리 잡을 수 있다니, ‘감탄과 경이(驚異)’ 그 자체이다무대 가운데에 자리 잡고 앉자 징을 두들기며 신 내림 받은 무녀가 읊조리는 주술 소리 같은 김율희의 청아한 소리가 낭랑하게 울려 퍼지며 비는 자태와 뿜어져 나오는 신기(神氣)가 관객을 몰입으로 이끌었다. 20인으로 구성된 국악 관현악단과 6인의 국악 합창단의 장중한 받침소리는 무대 위에서 보여주는 비손의 예술성을 한층 더 돋보이게 하였다바라지의 무대는 혼자가 아니기에 함께 반주하며 뒷소리하는 바라지만의 독특한 공연 형태는 비손에서 한 손에 받쳐 들고 바같면을 채로 빙빙 돌리며 내는 정주의 맑고 은은한 소리처럼 일체된 은은한 맛이 더해져 비손의 몽한감에 더욱 더 빨려들게 한다.

 

무속가락으로 불고 친다는 뜻으로 무대 위에서 불고치고 한판 놀아난 희로애락의 모음 <무취타巫吹打>, 진도와 경기도 지방의 무속 가락 속에 담긴 신을 부르고 칭송하여인간과 교접을 통해 인간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혼()을 들었다 놓는 크고 빠른 음악에 폭풍이 몰아치는 것 같은 뜨거운 열기는 어깨를 들썩이게 하였고 소리의 늪에 빠져 정신을 놓고 허우적거리게 했다가만히 있어도 일어나는 흥이 이런 것이며 저절로 따라 부르는 노래의 즐거움이 넘쳐났고 함께 춤추는 관현악단의 연주까지 더해져 관객의 참여와 호응도가 최고였고 색다른 즐거움이 전달된 행복이었다.

 

한승석이 노랫말과 곡을 만든인연을 맺고 사는 많은 사람들에게 서로 의미 있는 존재가 되어 오고 또 되어 가길 바라는 의미의 <되야오소기악 연주에 판소리의 아니리와 발림을 실어 출연자 모두가 하나 되어 무대를 채우는 바라지가 소리를 우선으로 되야오소를 반복하며 노랫말 속에 담긴 삶의 의미를 마음 속에 담아 주고자 하는 떼창이라 표현하는 것이 올바른 것 같다무대 중앙에 소리꾼인 한승석과 김율희가 좌장하여 시 한 소절 한 소절씩 번갈아 낭독하듯이 소리를 이어가며 이끌고 후렴에 힘을 실어 노래하는 바라지의 10년 세월의 꽃봉오리가 아름답게 터져 나왔다잔잔하면서도 중후한 관현악 반주는 대서사시를 낭독 하듯 잠깐 숨 죽였다 이어가는 긴 사설의 노래 빈틈을 메워주는 훌륭한 동반자였다.

약 120분간의 바라지 10주년 하여 하다는 막을 내렸고 관객의 앙코르를 <바라지 축원중 중중머리 업이야 청청 업이로구나와 진도 아리랑을 관객과 함께 부르며 신명의 여운을 남겨주었다오직 바라지만이 보여준 별신축원·생사고락·씻김, 1부와 국악관현악단과 함께한 2부 비손·무취타·되야오소 사이의 막간시간에 특별출연한 송가인이 본인의 노래 엄마아리랑과 고문고야로 바라지 10주년 공연‘ 하여 하다를 축하하며 관객들에게 행복을 선물했다송가인은 중앙대학교 전통예술학부 출신으로 한승석의 제자이며 바라지 아쟁 연주자 조성재의 동생으로 바라지 10년 세월 후원자이다.

 

무대 위에 올라오는 국악공연에 악기 두 개면 하나는 서양 악기인 요즘 현실에서오직 우리 악기로 우리 소리우리 춤을 시대 흐름에 따라 아름답게 표현하며국악의 옳은 미래의 길을 보여주고즐거운 희망을 선물하는 바라지에 더 없는 고마움을 전한다독립 악기인 고문고와 가야금 병창을 빼면 떼를 이루어 기악 연주를 하며 소리를 하고 아니리와 발림을 더해 무대에 올라 관객에게 우리 전통 악··무의 멋과 맛을 전달하는 모둠은 바라지뿐이라 생각한다바라지가 더 없는 최고최상이라 할 수는 없겠지만 바라지에게 남은 건 무한함뿐이라 모두가 기쁨이다말하고 싶다이런 바라지를 바라보며 더 없는 행복에 빠진다

이전 다음
목록으로